[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서울신문이 '대선후보 보도지침 의혹·하극상 논란' 감사를 실시하면서 현 비상임감사인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을 배제해 논란이다. 안진걸 소장은 “아무리 퇴임 직전의 감사라고 하지만 과정을 전혀 공유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서울신문 감사실장은 “징계 절차와 관련해선 별도 감사를 진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신문은 30일 오후 '대선후보 보도지침 의혹·하극상 논란' 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안동환 전 정치부장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개최한다. 안동환 전 부장은 지난 15일 ‘하극상’을 이유로 정치부장에서 보직 해임됐다. 안 전 부장은 사내 게시판에 글을 올려 하극상은 없었다고 밝히고, 황 국장이 특정 대선후보에게 불리한 기사를 작성하도록 지시했다며 감사를 요청했다. 양측의 공방이 지속되자 곽태헌 서울신문 사장은 23일 감사실에 감사를 지시했다.

서울신문 (사진=미디어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은 이날 절차상 문제를 제기하는 글을 서울신문 사내 게시판에 올렸다. 안진걸 소장이 서울신문 감사실에 글 게시를 요청했으나, 감사실은 이를 거부했다. 이에 전국언론노동조합 서울신문지부가 안 소장의 글을 게시했다. 서울신문은 지난달 18일 문무일 전 검찰총장을 감사로 내정했으나, 인사혁신처는 25일 취업 불승인 판정을 내렸다. 안 소장 임기는 신임 감사가 임명되기 전까지 유지된다.

안진걸 소장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서울신문의 정치적 독립성을 재점검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 소장은 “전 정치부장 의견 중 일부가 과장되어 있거나 표현상의 일부 오류가 있다고 해도 서울신문이 지켜온 정치적 독립성과 공평무사의 관점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것인지 깊이 점검되어야 할 것”이라며 “지배구조가 바뀌는 과정에서 객관적이고 독립적이면서 정갈한 논조나 보도기조의 후퇴나 혼선을 지적하는 의견들도 많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문제가 불거졌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처리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진걸 소장은 ‘하극상’을 이유로 전 정치부장을 징계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안 소장은 “민주주의 국가와 민간 언론사에서 ‘하극상’이라는 말이 터져 나오고, 이것만으로 보직 해임 사유가 되고 징계사유까지로 확정된다면 이는 큰 상처와 흠결이 될 것”이라며 “다분히 봉건적인 이유에 의한 징계만 이루어진다면 많은 비판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을까 자연스럽게 근심이 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서울신문 감사실장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회계 등 금전적인 부분은 감사를 통하게 되어 있지만, 징계 절차 등 직무와 관련된 건은 회사에서 별도로 할 수 있다. 타사도 그렇다”고 설명했다. 감사실장은 “(이번 감사에) 비상임감사가 개입해야 할 근거는 없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 경향(신문) 등을 확인해봐도 그렇다"고 답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