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여야 대선후보와 정당들이 연일 연합뉴스 포털 제휴 강등 결정을 비판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이번 사건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연합뉴스에 대한 제휴평가위 재평가 이유를 파악 파악하고, 언론생태계를 작동시킬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 게 우선적 과제라는 지적이다.

경제정의실천연합, 서울YMCA 시청자시민운동본부, 언론인권센터, 한국소비자연맹, 한국YWCA연합회 등 시민사회단체는 17일 성명에서 “그들(정치권)이 생각하는 언론개혁이 무엇인지 의심스럽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들은 “정치권이 진정한 언론개혁을 추진하려 한다면 영향력이 있는 언론이라고 옹호할 것이 아니라 시민들을 기만하는 행위가 무엇인지 통찰하고 언론생태계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정책적 대안들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사진=미디어스)

이들은 정치권이 연합뉴스 강등을 ‘언론자유 침해’로 규정한 것에 대해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언론소비자의 권리를 지켜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시민들은 연합뉴스를 포함한 언론이 포털뉴스창을 이용해 지나치게 상업적이며 저널리즘의 품질관리에 소홀히 해 왔음을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가 정치권의 주장을 기사화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제기됐다. 연합뉴스는 정치권의 포털 제휴 강등 비판 발언을 기사화하고 있다. 강등 결정 이후 연합뉴스가 작성한 관련 기사는 25건에 달한다. 5개 시민단체는 “강등 결정 이후 연합뉴스 행보는 안타깝다”며 “정치권을 이용해 본인들의 입장을 대변하도록 하고 있다. 포털에 전송함으로 이용자를 기만하고 언론계의 생태계를 교란시킨 것에 대해 철저히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5개 시민단체는 “연합뉴스는 뉴스통신진흥법에 따라 국가기간통신사로서 공적 기능을 수행할 의무가 있다”며 “따라서 이번 결정을 겸허히 수용하기를 촉구한다. 그리고 정치권에 구명 요청을 하고 포털에 압박을 넣어 여론전을 펼칠 것이 아니라, 정보 주권 수호·정보격차 해소·국민의 알권리 충족 등 본래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5개 시민단체는 제휴평가위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전체 콘텐츠제휴 매체에 대한 재평가를 실시해야 한다는 촉구했다. 제휴평가위가 출범한 지 5년이 지났지만 콘텐츠제휴 매체에 대한 일괄 재평가는 실시된 적 없다. 5개 시민단체는 “‘벌점 6점’의 기준으로 재평가를 통해서만 평가를 할 것이 아니라 모든 콘텐츠 제휴 매체 재평가를 통해 언론계 생태계를 복원하고, 품질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5개 시민단체는 “언론계에 요구한다”며 “이번 일을 자정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연합뉴스를 포함한 매체들은 광고성 기사 등 기사를 통해 상행위를 하는 문제가 얼마나 큰 기만행위인지 반성하고 저널리즘 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시민들과 함께 수행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