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외신기자의 외교 정책 질문에 모호한 답변으로 일관했다.

윤 후보는 12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기자간담회에 참석했다. ABC 조주희 기자는 윤 후보에게 “외교 정책 국제 관계를 어떻게 이끌어갈지에 대한 윤 후보의 명확한 비전을 찾기 어렵다”며 “어떤 (외교) 관심사를 갖고 있는지,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되기 전과 후로 바뀐 관점이 있냐”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는 “외교 관계는 민주주의와 인권이라는 가치에 기반해 그동안에 국제 사회에 축적된 규범과 법규에 기반한 소위 예측가능한 법치에 기반한 외교 관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서울외신기자클럽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이어 윤 후보는 “정치 참여 선언을 하면서 발표한 우리나라의 경제적 교역 측면에서 우리나라 위상에 걸맞은 국제적인 책임을 완수해야 한다는 측면을 강조하고 싶다”며 “대통령이 되면 우리도 과거 성장 과정에서 어려웠던 시절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도움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ODA(공적개발원조) 프로그램에 많은 지원을 할 생각이다.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되기 전이나 경선 때나 지금이나 바뀐 것은 없다”고 말했다.

‘검사 생활 중 평소에 외교 문제나 국제 관계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갖졌냐'고 기자가 재차 묻자 윤 후보는 “경제 문제나 국제 문제에 관해 전문가 수준은 아니더라도 관심을 가져왔다”며 “검사 시절에 경제법을 집행하는 데 있어서 ‘국제 공조’ 이런 부분에 관심을 갖고 미국 연방 법무성하고 MOU도 체결하면서 독과점 문제에 관심을 가져왔다. 과거 사드, 안보 문제는 독서도 해왔고 그런 바탕으로 정치를 시작해 많은 전문가들의 조언을 들었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종전선언’에 대해 ‘정치적 선언’에 그칠 우려가 있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윤 후보는 “종전만 분리해서 정치적 선언을 할 때 부작용이 크다”며 “종전선언만 먼저 할 경우 정전관리 체계인 유엔사가 무력화되기 쉽고, 유엔사의 일본 후방기지 역시 무력화되기 쉽다.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한민국 안보에 중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했다. 윤 후보는 “국내적으로 주한미군 철수나 병력 감축 여론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반대 의견을 나타냈다.

‘사드 추가 배치에 찬성하냐’는 질문에 윤 후보는 “사드를 포함한 미사일방어시스템을 얼마나 더 강화하고 또 한미일간 공조를 할 것인지 문제는 안보상황에 따라서 얼마든지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우리 정부의 주권사항이기 때문에 거기에 입각해서 판단하겠다”고 했다.

또 윤 후보는 “한미일간 정보군사협력이 필요하고 그 단계의 동맹까지 갈 것인지에 대해서는 현재로서 아직 판단하기 어렵지만, 지금 북한이 비핵화를 접지 않고 계속 핵무장을 강화해 나가고 있고, 도발적인 미사일 발사 실험을 계속하고 있는 한 한미일간 감시정찰자산 공유와 정보공유 또 군사협력관계가 업그레이드될 수밖에 없는 건 명백한 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의 대일 정책을 어떻게 평가하냐’는 질문에 윤 후보는 “이 정부 들어와서 대일 관계가 존재하냐고 할 정도로 외교 자체가 거의 실종된 상황”이라며 “(문 정부가) 대일 관계를 국내 정치에 너무 끌어들인 것 아닌가. 이 정부 들어와서 대일외교와 한일관계가 망가졌다고 평가하고, 이것이 한중관계라든지 한미관계에도 상당히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윤 후보는 최근 ‘요소수 공급 부족’ 사태와 관련해 “한쪽에서는 중국이 전략적으로 한국 경제에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지만 우리 정부의 산업정책에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우리 정부부터 핵심부품 물자에 대해 공급선을 다변화하는 리스크 헤징(위험분산)을 해뒀어야 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