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연합뉴스의 내년도 정부구독료를 30억 증액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특파원 증원을 위한 비용을 보전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문체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부구독료 증액을 요청했다.

국회 문체위 예산결산심사소위원회는 11일 회의에서 연합뉴스 정부구독료를 30억 원 증액한 358억 원으로 결정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예결소위 결정을 수용했다. 문체위 예결소위는 “주요국 특파원 증원 및 신설(11명)을 위해 30억 원 증액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사진=미디어스)

앞서 문체부는 내년도 연합뉴스 정부구독료를 올해와 동일한 328억 원으로 편성했다. 연합뉴스 정부구독료는 ‘정부 부처 뉴스사용료’와 ‘공적기능 순비용 보전액’으로 나뉘는데, 문체부는 뉴스사용료를 삭감하는 대신 ‘특파원 관련 비용 증가’를 이유로 순비용 보전액을 증액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문체부가 증액한 공적기능 순비용 보전액은 특파원 2명에 관한 것”이라면서 “국회의 정부구독료 증액 사유인 ‘특파원 11명’과는 별도의 인원”이라고 설명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경쟁사라고 할 수 있는 일본의 교도통신과 비교했을 때 연합뉴스 특파원 수가 부족한 건 맞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특파원은 2021년 기준으로 39명이다.

문체위 소속 민주당 의원실 관계자는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한 분이 ‘국가기간통신사인 연합뉴스의 특파원 수가 부족한데 늘려야 하지 않겠는가’라는 의견을 줬다”며 “문체위가 연합뉴스를 담당하고 있으니 예산을 늘리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증액 목적을 분명히 명시했기 때문에 관련 예산이 다른 곳에 쓰일 순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