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지역언론단체가 김진수 부산일보 사장에 대한 추가 고발계획을 밝히며 대주주인 정수장학회의 해임 조치를 촉구했다. 부산일보지부는 지난달 12일 김진수 사장을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언론노조 부산일부지부, 지방신문노조협의회, 지역신문노조협의회, 부산민주언론시민연합 등은 11일 서울 중구 정수장학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대주주인 정수장학회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어떠한 입장도 표명하지 않고 있다”며 “자신들이 선임한 사장이 건설사와 수상한 거래 의혹을 받고 있는데도 어떠한 조치도 없다. 수박 겉핥기식 자체감사만 진행한 채 수수방관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수장학회는 부산일보의 지분 100%를 가진 대주주다.

김진성 부산일보지부장은 “부산일보지부는 부도덕한 사장을 앉혀 놓고 수수방관하는 정수장학회가 사장을 해임할 때까지 싸움을 이어갈 것”이라며 “부산일보지부는 광고비와 회사발전기금 등 공금 형식의 자금을 개인 인센티브로 돌려 사익을 취한 김진수 사장에 대해 횡령 혐의로 추가 고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 부산일보지부, 전국신문통신노조협의회, 지역신문노조협의회, 언론공공성지키기부산연대 등 20여명은 11일 서울 중구 정수장학회 앞에서 ‘부산일보 김진수 사장 선임한 정수장학회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부산일보지부 제공)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3년 전 안병길 사장 퇴진 투쟁 때도 정수장학회 앞에서 투쟁했던 부산일보지부는 지금 사람만 바뀌고 크게 다르지 않은 이유로 다시 이 자리에 서게 됐다”며 “대주주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언론인에게는 편법, 탈법, 불법을 따지기 이전에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막중한 도덕적 책임이 있는 만큼 정수장학회는 주주의 권한으로 비리 사장을 내보내고 부산일보 신뢰 회복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2018년 당시 안병길 부산일보 사장의 배우자가 6.13 지방선거 자유한국당 부산시의원 후보로 확정되면서 ‘공정보도 훼손 및 편집권 침해’ 논란이 불거졌다. 부산일보지부는 안 사장의 공직선거법·노동관계법 위반 혐의가 추가로 드러나자 사퇴를 촉구하는 철야농성·단식 투쟁 등에 돌입했다. 안 사장은 159일 만에 퇴진했다.

박정희 부산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국장은 “지역 언론인들이 고군분투하며 사회적 약자와 시민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사장이 지역 시민의 언론 불신을 가중하는 데 앞장서는 사실이 개탄스럽다”며 “정수장학회가 지금이라도 대주주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해 김진수 사장 퇴진에 나서지 않는다면 지역민의 분노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대식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부산일보지부는 과거에 정수장학회를 상대로 사장 선임 때 부산일보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한 바 있다”며 “이번 사태로 김진수 사장 퇴진과 함께 ‘제2의 안병길·김진수 사장’이 나오지 않으려면 정수장학회의 지배구조 문제를 따져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또다시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9월 5일 MBC <스트레이트>는 ‘건설과 언론의 수상한 거래’ 편에서 김진수 부산일보 사장이 김은수 동일스위트 대표로부터 벤처캐피털 지분을 원가에 양도 받았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부산일보 김 사장과 강윤경 미래전략사업단장은 지난 3월 김은수 동일스위트 대표가 투자한 신기술사업 투자조합 지분을 원가 1억 원에 각각 양도받았다. 부산일보는 당시 타 언론사로부터 난개발이라고 비판받았던 동일스위트의 기장군 일광면 개발사업을 옹호하는 보도를 이어왔고 김은수 대표를 인터뷰하기도 했다. 김은수 대표는 현재 부산일보 독자위원을 맡고 있다. 동일스위트는 부산일보가 운영하는 기업홍보 유료플랫폼과 교육수익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김진성 부산일보지부장은 11일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노조 차원에서 정수장학회에 김 사장의 해임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합의됐다”며 “현재 김 사장의 횡령 혐의와 관련해 법리 검토 중에 있고 빠르면 다음주에 추가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