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논의는 이번 정권에서 결론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10일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역대 정권마다 선거때는 공영방송 독립을 외치다가 막상 정권을 잡으면 방송을 장악하려한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않다. 이 후보는 공영방송의 독립의지를 밝혔는데 실질적으로 정권 입김을 차단하고 방송독립을 보장할 구상이 있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후보는 “언론은 대의민주주의 사회에서 주권자들이 주권 의지를 표출할 때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헌법이 언론자유를 보호하는 이유이고, 그중 가장 중요한 게 공영방송”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일부에서 생각하는 것과 달리 저는 ‘가장 나쁠 때를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제도와 시스템은 유리할 상황을 상정하면 문제가 발생한다”며 “우리가 권한을 가지지 않았을 때도 안전하게 작동하는, 언론과 표현의 자유가 보장돼야 하고 정보가 왜곡없이 소통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이 새로운 제도를 통해 공영방송 지배구조를 바꾸고 진정한 공영성을 확보할 기회”라며 “만약 누군가 집권하게 되면 본인의 집권하는 동안에는 제도개선을 하고 싶지 않아 할 테니 지금 임기가 끝나는 시점에서 누가 될지 100% 확신할 수 없는 상태가 기회”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방법에 대해 정치인 외에 방송사에 종사하는 사람들, 방송 관련 민간영역과 행정영역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후보는 “정책의 구체적 내용은 정치권도 논의하고 언론 종사자들도 얘기하고 있으니 이번 기회에 결론 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