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신문법 폐지 방침으로 언론재단, 신문유통원 등 언론유관기관의 통폐합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12일 문화관광체육부가 이들 기관 관계자들을 만나 사업평가 추진계획을 설명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8일자 서울신문은 "지난달 12일 문화부가 언론유관 기관 통폐합을 위한 사전 정지 차원에서 이들 기관 관계자들을 만나 사업평가 추진계획을 설명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문화부는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관련 기관들은 총선 이후 정치권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4월8일자 서울신문 24면.
8일자 서울신문 24면 <언론 유관기관 통폐합 사전 정지작업?>에 따르면, 지난 3월 12일 문화부는 4개 언론유관기관(한국언론재단·신문유통원·신문발전위원회·지역신문발전위원회) 관계자들을 만나 언론유관 기관 통폐합을 위한 사전 준비 차원에서 기관별 사업평가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당초 외부용역을 통한 평가를 계획했던 문화부는 현재 용역의뢰를 일단 보류, 기관들이 자체적으로 만든 사업평가 보고서를 검토하고 있다.

해당 기사에 따르면, 문화부 관계자는 "기관 통폐합은 신문법 대체입법 작업의 일환이므로 사전 준비 차원의 평가가 될 것"이라며 "지난달 회의는 기관 의견청취를 위해 진행한 것으로 사업평가와 관련해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고 밝혔다.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한 기관의 관계자는 "통폐합안과 후속절차 마련 등 중요한 정책판단의 기초자료로 사업평가 결과가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고, 또 다른 관계자는 "한나라당이 총선에서 과반의석 확보 후 통폐합을 강행할 수는 있겠지만, 각 기관의 특성상 법으로 강제하기 쉽지 않은 부분이 존재한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됐다.

"사업평가 진행된 것은 없어…예의주시하고 있다"

문화부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해당기관들은 "지금은 정치권에서도 통폐합을 공론화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이 신문을 전했다.

해당 기관들은 언론기관 통폐합 논의가 총선 이후 가시화될 가능성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언론재단 한 관계자는 8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달 4개 기관이 모인 자리에서 문화부 관계자가 컨설팅을 거쳐 언론유관 기관 통폐합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그 뒤 문화부로부터 사업평가를 위한 자료요청 같은 것은 없었다"며 "총선이 끝나고 6월 초쯤 국회 상임위가 구성되면 언론지원기관 통합 논의가 가시화될 것으로 보여 우리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화부 미디어정책팀 안신영 사무관은 8일 "지난달 12일 회의는 통상적인 사업평가를 위한 의견 수렴 자리였을 뿐이고 아직 사업 평가 추진 일정 역시 결정된 게 없다"며 언론유관 기관 통폐합 논란을 전면 부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