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내년도 TBS 지원예산 삭감 방침을 정한 데 이어 한겨레 광고를 중단하자 "권력을 사유화하고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오세훈 시장이 TBS 지원예산 삭감에 이어서 한겨레에 대한 광고와 협력 사업을 중단했다”며 “광고를 미끼로 언론 길들이기에 나선 오세훈 시장, 가짜뉴스 피해구제법을 ’언론재갈법‘이라 악을 쓰며 비난하던 국민의힘의 민낯”이라고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흡사 독재정권의 언론 탄압을 보는 듯하다”며 “박정희 대통령이 동아일보와 동아방송 광고를 중단했던 것이 떠오르고, 전두환의 언론통폐합이 떠오른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최고위원은 “아마 전두환을 흠모하는 ’윤두환‘ 후보가 반색할 일이 아닌가 한다”며 “참 옹졸하다. 서울시 천만 시민의 세금을 가지고 이렇게 권력을 사유화하고 언론에 재갈을 물려도 되는 것이냐"고 따져물었다.

29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사진=연합뉴스) [국회사진기자단]

지난달 28일 한겨레는 <“시 곳간이 시민단체 ATM”이라더니…근거 못대는 서울시> 기사를 통해 “10년간 민간보조금과 민간위탁금으로 시민단체에 지원된 총금액이 1조원 가까이 된다”는 오 시장의 발언을 검증했다. 한겨레는 “오 시장의 발언 가운데 일부는 사실관계가 틀리거나, 고의로 사실관계를 왜곡한 듯한 부분들도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서울시는 해당 기사가 나간 후 한겨레에 광고 중단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31일 개인 페이스북에 “박정희 독재시절 광고 중단 사태를 보는 듯하다”며 “가짜뉴스 피해구제법을 '언론재갈법'이라 주장하더니 광고를 미끼로 언론을 길들이기 한다”고 비판했다.

한겨레 출신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30일 개인 페이스북에 “한겨레가 오세훈 시장을 비판했더니, 서울시가 광고를 끊었다”며 “이명박 때도 있었던 일이다. 당시 한겨레는 허리띠를 졸라매고 고난의 행군을 해야만 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조중동‘ 광고는 하나도 줄지 않았다”며 “조중동 사이에서 미세한 순위 변동은 있었어도 그들만의 광고 독점구조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오세훈 서울시장은 2022년도 TBS 예산 중 서울시 출연금을 375억원에서 252억 7400만원으로 삭감하는 예산안 및 기금운용안을 마련해 1일 오후 서울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에서 2022년 예산안 설명회를 진행했다. 오 시장은 TBS 예산 삭감 결정이 언론 탄압 아니냐는 지적에 “방송 내용을 편성할 수 있는 자유를 침해할 때 언론탄압”이라며 “예산 편성으로 확대해석해서 주장하면 그야말로 정치적 주장이며 법률 해석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