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극단적 언행을 쏟아내고 있는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동아일보는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에게 “'반문'만 있고 변변한 대표 공약 하나 없다”며 "국민은 무능력한 꼰대 정당에 표를 주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홍준표 의원의 주장을 “극우 표퓰리즘”이라고 평가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을 내놓고 있지만, 이에 대한 대안 제시는 없었다는 평가다. 윤 전 총장은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로 이기는 것이 문재인 정권에 가장 뼈아픈 패배를 안겨주는 것”이라고 했지만 구체적인 공약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10월 25일 대전 서구 만년동 KBS대전방송총국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 대선 경선 후보 합동토론회에 참석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홍준표 의원은 27일 TV토론회에서 탄소세에 대한 의견을 묻는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질문에 “고등학교 과학 토론도 아니고, 질문 자체가 야비하게 느껴진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밖에 홍 의원은 중대재해처벌법 폐지, 차별금지법 반대, 전술핵 재배치 등 극우적 주장을 펼치고 있다.

이에 대해 동아일보는 29일 사설 <反文만 있고 변변한 대표공약 하나 없는 野 대선주자들>에서 “국민의힘 대선주자는 하나같이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강도 높게 비판하지만, 새로운 정책이나 비전을 놓고 대안을 견주는 공약 대결은 찾아보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일부 주자는 자신이 발표한 공약조차 세부 사항에 들어가면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 채 머뭇거리기 일쑤”라며 “누구도 새로운 정책 대안으로 현 정부와는 차별화된 국정 운영을 하겠다는 구상을 보여주지 못한 채 다른 경선 주자를 깎아내리는 데만 열을 올리고 있다. 사정이 이러니 당 초선 의원들은 주자 간 상호 비방과 감정싸움 자제를 촉구하는 성명까지 냈다”고 썼다.

동아일보는 “정부여당에 반대하는 게 야당의 첫 번째 임무”라며 “하지만 그것이 반대를 위한 반대에만 머물러선 야당을 벗어나지 못한다. 국민이 아무리 문재인 정부의 실정과 오만에 분노한다지만 그렇다고 무능력한 꼰대 정당에 표를 주지는 않는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요란한 반문의 구호 못지않게 정책과 비전으로 그 내용을 채워야 야당에도 수권의 기회가 온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사설 <홍준표 의원의 위험천만한 ‘극우 포퓰리즘’>에서 “당내 최종 후보 확정을 앞두고 아무리 강성 지지층의 한 표가 아쉬운 처지라고 해도, 홍 의원이 최근 보여온 극단적 행보는 상식을 가진 시민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고 진단했다.

한겨레는 “전술핵 재배치 주장은 국제사회가 수용하기 힘든 비현실적 내용일뿐더러, 핵 비확산 원칙이 기본인 미국 정부의 기조와도 충돌한다”며 “홍 의원은 미사일방어체계 불참, 사드 추가 배치 불허, 한·미·일 군사동맹 불참 등 ‘사드 3불 정책’도 공식 파기하겠다고 했다. 한반도와 주변 정세에 대해 면밀한 검토 끝에 내놓은 구상이라기보다, ‘반중 정서’에 편승해 표를 얻어보겠다는 계산이 먼저 읽힌다”고 했다.

한겨레는 “연일 극단적 행보를 이어가는 홍 의원의 속내를 짐작 못 할 바는 아니다”라면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견줘 열세인 당원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선 이것 말고는 달리 방법이 없다고 판단했을 것이다. 그러나 눈앞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우리 사회가 지난한 논의를 거쳐 합의한 공존·통합의 가치를 부정하고, 주변국과의 갈등을 키울 게 뻔한 비현실적 약속을 남발하는 것이야말로 위험스럽기 짝이 없는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