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KT가 유무선 인터넷서비스 접속 장애와 관련해 “네트워크 오류가 원인”이라고 밝혔다. 당초 KT는 “대규모 디도스 공격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25일 오전 11시 20분부터 30분간 KT 유무선 인터넷서비스가 접속 장애를 일으켰다. 인터넷 접속 장애는 전국적으로 발생했으며 KT 공식 홈페이지는 물론 일부 공공기관과 연합뉴스 등 언론사 홈페이지가 '먹통'이 됐다. KT 인터넷을 이용하는 자영업자들은 카드 단말기를 사용하지 못했다.

(사진=연합뉴스)

접속 장애 발생 후 KT는 “11시경 네트워크에 대규모 디도스 공격이 발생했다”며 “위기관리위원회를 즉시 가동하고 신속 조치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언론에 “디도스를 비롯한 외부공격이 KT 통신망 장애의 원인은 아닌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서비스 장애”라고 설명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또한 “실제 디도스 공격이 있었는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원욱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장은 “외부공격 흔적은 확인되지 않았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결국 KT는 이날 오후 “네트워크 오류가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KT는 “초기에는 디도스 공격을 원인으로 추정했으나 면밀히 확인한 결과 라우팅(네트워크 경로 설정) 오류가 문제였다”며 “정부와 함께 더 구체적인 사안을 조사하고 파악되는 대로 추가 설명을 드리겠다”고 했다.

통신대란 직전 KT 주가는 3만 1900원이었으나 이후 하락세에 접어들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