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SK브로드밴드, 하청업체, 비정규직 노동조합이 참여하는 ‘3자 협의체’가 부실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SK브로드밴드가 비정규직 노조와 협의체 안건 및 일정을 사전 협의하지 않았으며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것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해 4월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합병을 승인하면서 '3자 협의체'를 조건으로 부과한 바 있다. SK브로드밴드는 현재까지 3차례 협의체 회의를 진행했다. 희망연대노동조합 SK브로드밴드 비정규직지부(비정규직지부)는 3자 협의체에서 상생 방안 마련,업무방식 개선 등을 요구했으나 SK브로드밴드는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1차 회의는 지난해 7월 24일 열렸다. 비정규직지부는 이틀 전 회의 개최를 통보받았다. 한 참석자는 “(미리) 짜 놓은 판에 끼워 맞추기 위해 긴급하게 자리를 만든 것 같은 느낌”이라고 밝혔다. 1차 회의는 상호 간 자료를 전달하는 수준에서 마무리됐다.

2차 회의는 지난해 12월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SK브로드밴드 측은 비정규직지부에 회의 개최 사실을 알리지 않았고, 하청업체 대표가 “화상으로 회의를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비정규직지부는 “협의체 회의를 진행할 때 노동조합에 공식적인 공문을 발송하라”고 요구했으나 SK브로드밴드는 이를 거부했다.

비정규직지부는 SK브로드밴드에 ▲협의체 회의가 하청업체와의 충분한 논의를 하는 자리가 맞는지 ▲협의체 개최 전 지부에 개별 통보를 할 순 없는지 ▲하청업체 간 인사이동에 대한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을 물었으나 답을 받지 못했다.

비정규직지부는 협의체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6월 열린 3차 협의체에서 “SK브로드밴드-비정규직지부 간 양자 협의체를 열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SK브로드밴드는 “양자 협의체는 합병 이행계획에 포함된 내용이 아니다”며 거부했다. 비정규직지부는 SK브로드밴드에 “하청업체 노동자의 상생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했지만 “하청업체의 인사에 개입하는 건 불가능하다”는 답이 돌아왔다.

이에 비정규직지부는 “하청업체는 침묵하고 원청은 형식만 갖추는 3자 협의체는 필요없다”며 20일 SK브로드밴드 사옥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비정규직지부는 “노동조합은 현재까지 협의체의 진행 방식이나 논의 주제에 대해 사전 조율 및 정보 전달을 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문제점으로 제기한 부분이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개선한 결과도 공유되지 않고 있다. 하청업체 대표들은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비정규직지부는 “현재의 하청구조에서는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개선할 방법이 없다”며 “SK브로드밴드는 책임지지 못하는 하청업체를 앞세워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현장의 문제를 개선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동조합과 직접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SK브로드밴드 측은 미디어스에 "협력사 대표, 협력사 구성원이 포함된 3자 협의체를 충실히 운영하고 있다"며 "회의 일정과 결과에 대해서는 협력사 대표를 통해 구성원(노조원/비노조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했는데, 필요하다면 노동조합에도 통보할 생각"이라고 했다.

SK브로드밴드 측은 비정규직지부의 양자 협의체 제안에 대해 "협력사 대표를 배제한 협의체는 위탁계약 관계상 바람직하지 않다"며 "논의 내용을 해결하기 위해서도 협력사 대표가 포함된 현재 방식이 적합하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