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5·18 단체들이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발언에 대해 사죄를 촉구했다. 정치권도 윤 전 총장을 비판하고 나섰다.

윤 전 총장은 19일 국민의힘 부산 해운대갑 당협 사무실을 찾은 자리에서 “나라가 똑바로 되려면 조직적이고 집단적인 부패세력을 일소하지 않으면 안 된다”면서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그야말로 정치는 잘했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많다. 호남분들도 그런 이야기하는 분이 꽤 있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이분은 군에 있으면서 조직관리를 해봤기 때문에 맡긴 것이다. 경제를 맡겼고, '국회는 더 잘 아는 니들이 해라'고, 웬만한 건 다 넘기고 맡겨놨기 때문에 잘 돌아간 것"이라며 "저도 정치·경제권력 수사하며 조금 아는 것 가지고 할 수 없어 최고 전문가들을 뽑아 시스템 관리나 하면서 대통령으로서 국민과 소통하며 챙겨야 할 아젠다만 챙길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9일 오후 창원 의창구 경남도당에서 열린 ‘경남 선대위 임명장 수여식’에서 머리를 넘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18 기념재단과 5·18 민주유공자유족회, 5·18 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 구속부상자회 등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국민의 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5·18민주화운동 학살 원흉인 전두환을 비호하고 광주와 호남시민들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발언을 해 충격을 주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5·18 단체들은 “우리는 기억한다. 당시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었던 김종인 대표가 2020년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5‧18정신을 훼손하는 미래통합당 일부 인사들의 행태에 대해 오월영령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한 일이 있다”면서 “국민의힘은 오월영령과 광주시민들에게 진정으로 사과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5·18민주화운동과 민주주의 가치를 훼손하는 독재자를 비호하는 행위를 반드시 바로잡고 이에 대한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고 강조했다.

5·18 단체들은 ▲윤 전 총장의 즉각적인 사과 ▲국민의힘의 공식사과와 재발 방지 방안 등을 요구했다.

윤 전 총장에 대한 정치권의 비판도 이어졌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개인 SNS에 “광주의 상처는 아직 아물지 않았고 진상규명조차 완전히 되지 않았다”며 “집단학살범도 집단학살을 빼면 좋은 사람이라는 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나? 광주영령과 호남인 능멸에 대해 지금 즉시 석고대죄하라”고 직격했다.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예비후보가 급기야 전두환 전 대통령을 찬양하고 나섰다”며 “윤 후보가 꿈꾸는 정치가 고작 전두환 전 대통령이 했던 방식이라니, 오늘의 발언은 설화의 수준을 넘어 윤 후보의 참담한 정치관과 역사관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 대변인은 “백번 양보하더라도 전두환의 정치를 찬양하여 호남까지 운운한 것은 용납될 수 없다. 아직도 상처가 아물지 않은 5·18 피해자와 그 가족들에게 해서는 안 될 말”이라며 “당장 국민 앞에 사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이날 개인 SNS에 “윤 석열 후보가 이번에는 전두환이 ’그야말로 정치를 잘했다’고 찬양했다”며 “군사 쿠데타로 헌법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파괴하며, 광주시민을 학살했던 40년 전 독재정치를 롤모델로 삼고 싶은가 보다. 생각할수록 끔찍하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윤석열 후보는 5.18묘역의 비석 닦는 시늉하기 전에, 본인의 정신부터 세척하기 바란다”며 “노동관, 역사관, 여성관, 환경관, 정치관 모든 부분을 총체적으로 닦아도 모자랄 것 같다. 이번 대선 본선이 최소한의 품격을 갖춘 후보들 간의 비전 경합 한마당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도 윤 전 총장을 비판하고 나섰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이날 개인 SNS에 “군사 쿠데타와 5·18 말고 잘못한 것이 없다는 윤석열 후보의 인식은 공정과 정의를 위협하였을 뿐만 아니라 헌법정신을 망각한 것”이라며 “윤 후보도 오늘의 실언을 사과하고 대통령의 사명을 깊이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논란이 커지자 윤석열 후보는 “전두환 집권 7년간 그분이 잘못한 것 많다. 그러나 다 잘못한 건 아니지 않느냐”면서 “권한의 위임이라는 측면에서 그 후 대통령도 배울점이 있다는 건 전문가도 다 하는 이야기다. 그리고 호남분들 중에도 그런 말을 하는 분이 있다”는 해명을 내놓았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