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최근 10년간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진흥기금을 가장 많이 받은 언론사는 조선일보로 나타났다. 조선일보는 전체 언론진흥기금의 11.02%에 해당하는 41억 3천만 원을 지원받았다.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19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언론재단이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언론사에 지원한 언론진흥기금은 총 375억 2천만 원이다. 매체별 누적 지원금은 조선일보 41억 3천만 원, 동아일보 40억 35만 원, 중앙일보 37억 2천만 원이다. 조선·중앙·동아가 받은 지원금은 전체 언론진흥기금의 32%다.

주요 언론사 언론진흥기금 수령액 (사진=김의겸 의원실)

언론재단은 정부광고 수수료 일부를 언론진흥기금으로 ▲소외계층 구독료 지원사업 신문 우송료 지원사업 기획취재 지원사업 디지털미디어서비스지원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다.

조선일보가 10년간 받은 ‘신문 우송비 지원’과 ‘소외계층 구독료 지원’ 사업 지원금은 37억 9천만 원에 달했다. 반면 같은 기간 한겨레가 받은 지원금은 18억 8천만 원, 경향신문이 받은 지원금은 16억 3천만 원이다.

김의겸 의원은 언론재단이 자본금과 ABC협회 부수 공사 결과를 사업자 선정기준으로 정해 빈익빈 부익부가 심화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언론재단은 ABC 부수공사 결과, 구독률, 광고지수 등을 기준으로 지원금을 차등 지급했다. 이 기준에 따르면 규모가 큰 언론사가 많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김의겸 의원은 “연간 1조 1천억 원의 막대한 정부광고비를 제외하고도 신문사에 직접 지원되는 금액이 추가로 50억 원대에 이른다”며 “특히 지원금이 조선‧중앙‧동아 등 소수 매체에 편중되는 게 타당한지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의겸 의원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언론재단은 언론사 직접 지원일수록 한정된 재원을 일부 보수 언론만 독식하는 현행 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다양한 매체가 공정하게 지원받을 방안을 만들고, 특히 실질적으로 언론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용되도록 새로운 기금 활용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