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설진아 연합뉴스 수용자권익위원회 위원장이 ‘기사형 광고 송출’ 사건에 대해 “나무는 보고 숲은 보지 못했다는 점에서 송구스럽고 자괴감이 들었다”며 유감의 뜻을 밝혔다. 수용자권익위는 “공영 통신사가 수익 추구를 위해 국민 알 권리를 방해한 것이 이번 문제의 본질”이라며 개선책 마련을 촉구했다.

설진아 위원장은 지난달 23일 열린 수용자권익위 정례회의에서 “(수용자권익위가) 광고, 홍보성 기사에 대해 몇 차례 지적한 바 있었고, 개선 답변도 들었던 것 같은 데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설 위원장은 “연합뉴스의 홍보사업팀에서 기사형 광고를 영업 전략으로 해왔다는 점은 위원들도 몰랐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미디어스)

설진아 위원장은 수용자권익위 실효성 강화, 확대 운영 등을 제안했다. 연합뉴스는 11월 수용자권익위원들을 교체할 예정이다. 설 위원장은 “경영진이 수용자권익위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며 “회의가 위원들 간의 모니터링 발표가 되지 않도록 에디터도 참석하고 경영진의 배석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설 위원장은 “연령별, 분야별, 지역별로 광범위한 독자를 대표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면 좋겠다”며 “다른 언론의 시청자위원회처럼 주요 아젠다를 놓고 토론하거나 회사에서 요청한 주제에 대해 논의하면 품질 향상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수용자권익위는 위원 9명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실제 회의에 참여하는 위원은 5명~7명이다. 설진아 위원장은 “수용자권익위가 적어도 적어도 12명~15명 정도로 구성된다면 개인적 사정으로 참석하지 못하는 위원들이 있어도 8명~9명은 회의를 하게 된다”며 확대 운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태희 위원은 “공영 통신사가 수익 추구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방해한 것이 이번 문제의 본질이다. 신임 대표 취임과 함께 공적 기능을 다시 회복하고 미디어로서 혁신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측은 이같은 지적에 대해 별도의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대선 후보 경선 기사는 앵무새 보도"

우지숙 위원은 연합뉴스의 대선 후보 경선 기사를 ‘앵무새 보도’라고 평가하면서 “선거보도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우 위원은 “후보자들의 발언을 따옴표로 여과 없이 보도하는 앵무새 보도가 많았다”며 “발언에 대한 분석이나 해설, 사실 체크는 찾기 어려웠다. 정치인이 질이 낮으니 발언도 질이 낮고, 이를 보도하는 기사의 질도 낮아지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우지숙 위원은 “사실이 아닌 발언이 계속 재생산되고 선거 관련 담론이 진실하지 않게 가고 있다”며 “앞으로 선거 보도가 많아질 테니 사전에 학계와 협업해 연합뉴스만이라도 선거 보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기자들에게 공유했으면 한다. 유권자들이 선호하는 후보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정책을 보도하거나 하다못해 팩트체크라도 해주면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강성국 위원은 “정치인들이 재치 있어 보이려고 줄임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를 그대로 인용해 제목으로 다는 기사가 많이 나오고 있다"며 "아무리 속도감 있게 기사를 생산한다고 하더라도 정제해서 전달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밝혔다.

강성국 위원이 예시로 든 기사 제목은 <與, '장모문건' 尹에 "억까 아닌 스까 후보" "파도 파도 공작">, <이재명 "'어후명' 하는 순간 승리 날아간다">, <尹 때리며 '홍나땡'하던 與…'홍준표 바람' 예의주시>, <홍준표 "'윤십원' 야유하던 이재명, '이일원' 되는 수 있어"> 등이다. 강 위원은 “보편적으로 재치있는 표현들도 아니다”라며 “맥락 설명 없이 줄임말만 쓰였을 때 의미 전달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다. 독자들이 기사에 접근하는데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연합뉴스 측은 “대선판에서 SNS 등을 중심으로 축약어 조어 생산이 경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후보들이나 각 캠프 진영에서도 핵심적 키워드로 자주 쓰고 있어 이를 정확히 반영, 전달한다는 취지였다. 다만, 독자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유의하고, 동시에 제목의 전달력을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