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인턴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선을 앞두고 경기도 홍보직원을 50% 가까이 늘렸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경기도가 채용인원 중 절반가량은 ‘파견용역의 정규직 전환’이라고 반박했다.

김홍국 경기도 대변인은 7일 페이스북을 통해 “10월 7일자 <한국경제신문> 등 일부 언론 매체의 보도는 사실을 호도한 정치권의 주장을 검증 없이 그대로 받아썼다는 점에서 충격적”이라고 말문을 열였다. 그는 “국민의힘 조수진 국회의원의 국감자료 발로 작성된 기사는 해당 국회의원의 발언을 이용해 경기도의 홍보행정을 비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 출처 경기도청 홈페이지

김 대변인은 “이 지사가 취임한 2018년 95명이던 홍보직원이 올해 141명까지 늘어난 것은 맞다”면서 “그러나 실상을 살펴보면 내용은 확연히 다르다. 2018년 대비 2021년 경기도 홍보인력 증가는 총 46명으로, 가장 큰 부분은 파견용역 근로자 정규직 전환 인원 21명”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대선을 앞둔 경기도지사 개인의 정책 홍보를 위해 인력을 늘린 게 아니다”라며 “(언론이) 구체적인 팩트를 확인하지 않은 채 과장된 주장만 받아쓰고, 모든 것을 대선이나 경기도 지사와 연관 지으려는 것은 참으로 나쁜 정치적 시각”이라고 비판했다.

홍보 인력 25명의 증가에 대해 김 대변인은 경기도의 인구수와 예산 증가, 현장 지원인력 증가 등 행정환경 및 홍보부서 업무량 급증으로 인한 필수적인 충원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그는 “경기도의 홍보 인력은 주민당 홍보인력 규모를 비교할 때 전국 최저 수준”이라며 “경기도의 홍보담당 공무원이 1인당 도민 95,337명을 대상으로 하며, 이는 전국 시·도 평균 54,514명의 두 배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가짜뉴스나 허위정보, 왜곡되고 과장된 보도는 국론 분열과 함께 고통받는 국민들에게 많은 상처를 주고 있다”며 “언론은 저널리즘의 원칙에 따라 정치인들의 주장을 철저하게 검증해 진실과 팩트만을 보도해주길 간곡하게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전국 시·도별 2020년 예산서 중 (경기도 제공)

전국 시·도별 2020년 예산서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의 홍보 예산 총액은 265억 원으로 508억 원인 서울시의 절반 수준이다. 경기도의 1인당 홍보 예산은 1871원으로 5090원인 서울시, 전국 광역시·도 평균 3835원에 비해서도 적다. 경기도의 예산 총액대비 홍보비 비율은 0.1%다.

한국경제는 7일 <대선 앞두고 경기도 홍보직원 50% 늘린 李지사> 기사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선을 앞둔 올해 홍보 활동을 하는 경기도 직원을 취임 초에 비해 50% 가까이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며 “기본소득, 지역화폐 등 ‘이재명표 정책’을 알리는 홍보 직원이 140여 명에 달했다”고 보도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