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일 총선을 앞두고 지역방송 종사자들이 각 정당에 지역방송정책 수립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지역방송협의회와 한국지역방송협회, 방송균형발전연대, 전국언론노조, 언론개혁시민연대는 4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각 정당은 총선에 맞춰 지역발전과 분권을 주장하면서도 지역문화의 주축인 지역방송에는 관심이 없다"며 정책마련을 요구했다.

▲ 방송균형발전연대 언론개혁시민연대 전국언론노조 지역방송협의회 한국지역방송협회는 4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지역방송정책 수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은경
이들은 지역방송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총선공약으로 △지역방송발전위원회 위상 강화 △한국방송광고공사 존속 및 순기능 유지 △지역방송의 콘텐츠 제작산업 발전을 위한 직접 지원 △MMS 도입시 지역 콘텐츠 편성쿼터 도입 등을 제안했다.

지역방송협의회와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정책 제안서를 각 당 정책실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지역 MBC와 지역민방 노조의 협의체인 지역방송협의회 이영훈 공동의장은 "지역방송은 방송의 공공성을 지키기도 힘들고 최소한의 디지털 전환 투자도 못해 헉헉대고 있는 상황"이라며 "방송통신위원회가 산업 진흥을 위해 규제완화를 하겠다지만 그 와중에 힘없고 돈없는 지역방송은 흔적도 없이 사라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광주방송 송도훈 정책실장 또한 "지역 지상파 DMB는 사업허가를 받은 지 1년이 넘었는데도 본방송을 시작하지 못했다"며 "효율성을 강조한 방송정책 탓에 지역방송은 이제 싸울 힘도 없을 지경"이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역방송을 살리는 것은 지역의 문화와 여론을 지키는 일"이라며 "지역문화와 지역여론 형성을 위한 지역방송정책을 법률로 입안할 것을 통합민주당, 한나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친박연대, 창조한국당, 진보신당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지역방송협의회 이영훈·하용봉 공동의장, 전국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 언론개혁시민연대 문효선 집행위원장, 경기미디어시민연대 임순혜 공동대표, 춘천MBC 성백인 정책기획국장, 광주방송 송도훈 정책실장을 비롯해 지역 MBC와 지역민방 각 지부장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