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국민의힘 의원들이 네이버·카카오 증인 채택 문제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엮거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휴대폰 위치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자료와 연관짓는 등 '대장동 국정감사' 만들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1일 열린 과기정통부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간사 박성중 의원은 "증인 협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네이버·카카오 비호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장동 사태에 구린 것처럼 민주당은 네이버·카카오에 구린 게 있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 반대로 이해진 네이버 GIO(글로벌투자책임), 김범수 카카오 의장 등을 증인으로 채택하지 못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주호영 의원 등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1년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판교 대장동게이트 특검 수용하라'고 적힌 손팻말을 자리에 붙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 의원은 이 같은 주장의 근거로 네이버 부사장 출신인 민주당 윤영찬 의원을 지목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 과방위는 네이버 출신이 죽어도 (이해진 GIO 증인채택을)막는다는 소문까지 돌고있다. 카카오도 마찬가지"라며 "네이버·카카오 방탄국회를 만들 작정인가"라고 했다. 앞서 민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여타 상임위에서 이해진·김범수 두 사람을 증인으로 채택했다는 이유 등을 들어 추후 논의를 이어가자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곧바로 민주당과 국민의힘 사이 고성이 오갔다. 윤 의원은 "동료의원을 특정하지 않으면서 인신 공격을 하고 있어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본인 뇌피셜인지 몰라도 그런 내용을 말하려면 정확한 근거를 가지고 얘기하는 것이 최소한의 예의다. 박 의원은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윤 의원은 "예를 들어 박 의원이 네이버나 카카오 의장을 사감을 가지고 부르려고 한다는 소문이 있다고 말하면 되는 것인가"라며 "제가 (네이버를)떠나온 지 몇 년 됐나. 상임위 동료의원에 대한 모욕적 언사에 대해 정식으로 사과하라"고 했다.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선 "이런 게 가짜뉴스"라는 말이 나왔다.

하지만 박 의원은 "소문이라고 얘기했다. 사과할 수 없다"며 "윤 의원은 이해관계인이기 때문에 과방위에서 사보임되어야 한다고 말해왔다. 다른 상임위로 가라"고 맞받았다.

국민의힘 정희용 의원은 과기정통부에 휴대폰 위치 추척 기술 현황과 사례를 국정감사 자료로 제출하라며 그 이유로 대장동 개발 사업 설계자로 불리는 유동규 전 본부장을 언급했다. 정 의원은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검찰이 유 전 본부장 대상으로 압수수색했다. 그런데 휴대폰을 창밖으로 던져 못찾았다고 한다"며 "우리 기술을 보면 휴대폰 위치를 오차범위 1m 내에서 찾을 수 있는 기술이 있다고 한다. 일반 국민들의 분실, 주요 범죄 사건 피의자의 은폐·훼손 등의 경우 찾을 수 있는 위치추적 기술이 어느정도 수준인지, 찾은 사례가 있는지 자료요청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대한민국에서 휴대폰을 못찾아 압수수색을 못했다는 게 이해되지 않는다. 수사당국이 안찾는 건지, 못찾는 건지 의심을 지울 수가 없다"며 "코미디 같은 상황"이라고 했다.

이날 오전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재명 판교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하라' 등의 피켓을 좌석 앞에 배치해 모든 상임위가 파행을 빚었다. 과방위 역시 마찬가지였다. 조승래 의원은 "과방위 국감장에서 이슈와 관계도 없는 정치적 공방을 해야 하나"라고 강하게 지적했다.

민주당 조정식 의원은 "국감을 파행시킨 국민의힘 정치적 퍼포먼스에 대단히 유감"이라며 "과기정통부 국감과 전혀 무관한 화천대유 비리 게이트에 대해 그것도 여당 특정후보를 적시해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펴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사건의 시작은 이명박 정부 때 민영개발로 돌린 것이다. 국민의힘 의원 아들이 50억원 퇴직금을 수수한 사실이 확인돼 국민적 분노와 충격을 주고 있다"며 "회의가 개의되지도 않았는데 피켓을 동원한 것은 면책특권을 벗어난 명예훼손이자 허위사실 유포"라고 지적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