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윤수현 기자] 국정감사 첫날부터 국회 모든 상임위가 파행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 등의 피켓을 들고 국감장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국정감사와의 관련성이 없다며 철회를 촉구했지만 국민의힘이 반대하면서 모든 상임위가 멈춰섰다.

1일 예정된 국회 법사위·정무위·과방위·문체위·교육위·외통위·행안위 국정감사는 열리지 못하거나 정회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재명 판교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하라', '특검 거부하는 자가 범인' 등의 피켓을 좌석 앞에 배치하며 정치적 공세를 폈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간사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1년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회의장에 '이재명 판교 대장동게이트 특검 수용하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입장한 것에 대해 항의하며 퇴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과방위의 경우 국정감사 시작도 하지 못했다. 과방위 조승래 민주당 간사는 "이걸 왜 과방위 국감장에 놓느냐. 무슨 상관이 있나"라며 "국감하지 말자는 거냐"고 항의했다. 조승래 간사는 "시와 때와 장소를 가려서 하라. 왜 이슈와 관계도 없는 정치적 공방을 해야하나"라며 "예를 들어 윤석열, 홍준표 걸어두면 그게 국감장이냐"고 날을 세웠다. 민주당 전혜숙 의원은 "정치국감 하지 말고 정책국감하자"고 요청했다.

그러나 국민의힘 의원들은 "표현의 자유"를 강조하며 피켓 철회 요구를 거부했다. 과방위 박성중 국민의힘 간사는 "엉뚱한 것 아니다. 치워야 되는 근거가 뭐냐"며 "우리의 의사표현은 국민을 상대로 하는 것이다. 국정감사에 방해도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같은 당 주호영 의원은 "여당은 기분 나쁜 소리라도 다 들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민주당 소속 이원욱 과방위원장은 "이 상태로는 회의 시작조차 할 수 없다. 간사 간 협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조승래 간사는 "간사 간 협의사항이 아니다. 국정감사 진행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위원장이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법 148조는 회의진행 방해물건 등의 반입금지 조항이 있다. 이원욱 위원장은 재차 간사 간 협의를 요청했고, 민주당 의원들은 퇴장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 역시 1시간 만에 중단됐다. 박정 민주당 간사는 “국회법에 따르면 회의 진행을 방해하는 음식물과 물건을 회의장에 들고 들어오면 안 되다”고 반발했다. 박정 간사는 “우리가 국토교통위원회도 아닌데 이게 맞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17대 국회 문광위(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비슷한 일이 있었다”며 “당시 한나라당이 부착한 피켓 때문에 회의가 안 됐는데, 결국 한나라당 스스로 피켓을 제거했다. 내가 직접 (한나라당 의원) 앞으로 가서 피켓을 떼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이재명 전 성남시장이 직접 설계했다고 밝힌 대장동 게이트 때문에 다른 뉴스가 가려지고 있다”며 “민주당은 야당이 제시한 특검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김승원 의원이 (자신들도) 피켓을 달겠다고 말했는데, ‘특검 수용’ 피켓을 다는 건 찬성하겠다”고 했다.

피켓 문제를 두고 여야가 논쟁을 이어가자 국민의힘 소속 이채익 문체위원장은 “피켓은 여야가 지금까지 관행적으로 해오던 일 아닌가”라며 “국민이 지켜보고 있는데, 자제해달라. 여야 간사 간 원만하게 의논해라”고 밝혔다. 문체위는 1일 14시 국정감사를 속개할 예정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