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스포츠서울에서 정리해고된 직원 14명 전원이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이하 지노위)로부터 부당해고 판정을 받았다. 스포츠서울은 지노위 심문 직전 회사 운영의 어려움을 토로하며 '선별복직'을 노조에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스포츠서울이 필수인력까지 해고했다는 것을 자인한 셈이다.

지노위는 23일 밤 스포츠서울 노사에 노동자 14명에 대한 정리해고는 부당해고라고 통보했다. 지노위 판정의 법적 효력은 한달 뒤 판정문이 양측에 송달된 이후 발휘된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스포츠서울지부, 전국신문통신노조협의회가 지난 6월 17일 서울 중구 스포츠서울 본사 앞에서 '출근투쟁 기자회견'을 열고 정리해고 전면철회를 촉구하는 모습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지난 6월 스포츠서울은 편집국장·노조위원장을 포함한 직원 14명을 정리해고 했다. 김상혁 STV 회장이 스포츠서울을 인수한 지 1년 만의 일이다. 스포츠서울은 기업회생 절차를 밟아 그동안의 부채를 탕감받았다. 그 결과 6개월만에 기업회생 절차에서 조기졸업했다. 하지만 스포츠서울은 적자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정리해고를 단행했다. 서울STV는 스포츠서울 인수 과정에서 '향후 5년간 고용보장'을 약속한 바 있다.

24일 황철훈 전국언론노동조합 스포츠서울지부장에 따르면 지노위는 경영상태와 정리해고의 연관성, 정리해고 절차의 정당성 등을 인정하지 않았다.

지노위는 기업회생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에 성공했는데, 정리해고를 단행할 수밖에 없었던 긴급한 경영상의 변수가 있었는지를 스포츠서울에 질문했다. 스포츠서울은 기업회생 이후에도 적자가 지속돼 고용수준을 유지하게 되면 회사 존속이 어렵다고 답했다. 하지만 지노위는 회사가 한국거래소에 제출한 개선계획서를 제시하며 거듭 해명을 요구했다. 개선계획서에는 '기업회생을 통해 재무구조가 상당히 개선되었고, 이후 적자폭도 줄어나가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한다.

지노위는 이번 정리해고의 절차적 정당성도 문제삼았다. 14명의 해고노동자 중 2명은 징계 이력이 있다는 이유로 해고됐다. 이들이 회사로부터 받은 조치는 '주의'로 스포츠서울 사규와 취업규칙상 징계에 포함되지 않는다. 하지만 회사는 이들이 징계위원회에 회부되었던 사실을 들어 인사평가 점수에서 10점을 차감했다. 황 지부장은 "이 2명은 점수가 높아 정리해고 대상이 될 수 없는 사람들"이라며 "1~2점 가지고도 정리해고 여부가 결정되는 상황에서 10점을 감점당했다. 지노위는 '주의'가 징계가 맞는지 사측에 반문했다"고 전했다.

스포츠서울은 지노위 심문이 열리기 2주 전 황 지부장에게 노사협의회를 요청하고, 온라인부서에서 일할 4~5명의 노동자를 선별적으로 복직시키겠다고 제안했다. 지노위는 이같은 제안에 대한 노조 입장을 묻었다. 황 지부장은 "정리해고 전에는 전면철회를 요청했고, 단행 이후에는 전원복직을 줄기차게 요구해왔다. 입장에 변함없다"고 답했다.

황 지부장은 미디어스에 "노조는 최소한의 대체인력, 인수인계 인력이라도 남겨놓고 정리해고를 진행하라고 분명히 경고했다. 회사는 덜컥 잘라놓고 이제와서 선심 쓰듯 5명을 구제하겠다고 말한다"며 "2주 먼저 일부 복직한다고 망가진 회사가 달라지나"라고 따져 물었다. 스포츠서울에서 기존 온라인 부서 직원 8명이 모두 정리해고, 계약해지, 이직 등으로 자리를 떠난 상태다. 황 지부장은 "온라인 부서에 단 한 명도 남아있지 않다.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사를 앞둔 회사는 발등에 불이 붙었다"고 밝혔다.

스포츠서울이 지노위의 전원복직 판정을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노사협의회 과정에서 스포츠서울은 지노위가 부분복직 판정을 내리면 수용하겠지만, 전원복직 판정을 내리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황 지부장은 "지노위 판정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이행강제금이 붙는다. 부당해고 결정이 난 만큼 밀린 급여도 지급되어야 한다"면서 "그렇다면 하루빨리 회사가 해고노동자들을 복직시켜 일을 시키는 게 맞다. 회사 정상화를 위한 요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성명을 내어 "김상혁 회장이 그동안 보여 온 비상식적 경영 행태가 잘못됐다는 판정"이라며 "회계장부 숫자만을 맞추기 위해 인건비 절감과 정리해고 인원수를 뽑아내는 주먹구구 경영을 해왔다. 노조 탄압과 정리해고, 디지털 조직 해체와 편집국 무력화 등 스포츠서울의 근간을 뒤흔드는 어처구니없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쟁의 발생 결의로 중단된 교섭을 즉각 재개할 것"이라며 "해고된 노동자들에 대한 즉각적인 복직을 시작으로 무너졌던 자체 기사 발행과 디지털 조직을 복원해야 한다. 대주주와 사측은 스포츠서울 정상화에 함께 나서라"고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