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윤석열 대선후보의 언론중재법 반대 발언에 대해 일침을 가했다. 전날 윤석열 후보 캠프에서 이진숙 전 대전MBC 사장을 언론특보로 임명한 것에 대한 비판이다.

언론노조는 27일 “윤석열 후보는 언론중재법을 ‘언론재갈법’이라며 반대하더니 박근혜 정권 시기 언론인에게 재갈 물리던 인물을 언론 특보로 삼았다”는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언론노조는 “윤 후보가 언론자유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서가 아니라 양심적 언론인들의 언론중재법 반대 전선에 정략적으로 숟가락을 얹어 정치적 반사이익을 노리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합리적 의심은 이 전 사장 영입으로 확신으로 바뀔 수밖에 없게 됐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민 약속 비전 발표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후보는 지난 22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언론재갈법’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이 법이 시행된다면 기자들은 모든 의혹을 스스로 입증할 때까지 보도하지 못해 권력 비리는 은폐되고 독버섯처럼 자라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자신의 가족 관련 보도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서고 있어 언론으로부터 진정성 없다는 비판을 받았다. 윤 후보는 부인 김건희씨 관련 의혹을 보도한 매체들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한 상태다.

언론노조는 윤 캠프의 이진숙 언론특보 임명과 관련해 “윤 후보의 언론관에 대해 언론노동자들이 고민도, 기대도 하지 않아도 됨을 방증한다”고 일갈했다. 이 전 사장은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당시 MBC보도본부장을 지냈으며 사고 당일 뉴스로 ‘참사 책임 언론인’으로 지목됐다.

언론노조는 윤석열 후보 대선 캠프를 두고 ‘언론 적폐 인사의 완성체’라고 명명했다. 24일 캠프 홍보본부장을 사퇴한 안병길 의원은 부산일보 사장 시절 배우자 지지 문자와 편집권 침해 논란으로 사퇴를 요구받았다.

국민통합특보인 고영신 전 KBS 이사에 대해 언론노조는 “기자시절 전두환 정권을 미화하고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폄훼한 글을 썼다”고 지적했다. 국민소통위원장으로 선임된 정창민 의원은 중대재해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는 산업재해 유가족에 대해 '때밀이들'이라고 지칭했다.

언론노조는 이진숙 특보에게 윤석열 캠프 언론특보를 사퇴할 것을 요구하는 동시에 윤석열 후보에게 “언론중재법에 반대한다면 이진숙 임명 철회로 진정성을 증명하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