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가족의 부동산 불법 거래 의혹이 제기되자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의 해명을 검증하는 언론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윤 의원은 부친이 농사를 짓기 위해 농지를 취득했다고 해명했지만, 그의 부친은 언론에 애초 투자 목적으로 우연히 농지를 샀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윤 의원 등 국민의힘이 불법이 없다면서 국민권익위 조사를 비판하고 나선 건 '내로남불'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반면, 윤 의원이 "염치와 상식"을 보여줬다고 평가한 주요 보수언론은 여권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거론하며 정치적 논란으로 물타기 중이다.

26일 세종시 전의면 신방리 일대 모습. 최근 국민권익위원회는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의 부친이 2016년 이 일대 논 1만871㎡를 사들였던 것과 관련해 농지법과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것으로 판단했다. (사진=연합뉴스)

26일 JTBC는 <[단독]윤희숙 부친 "투자할 건물 보러 갔다가 농지 샀다">에서 "윤 의원의 아버지는 애초에 투자할 건물을 보러 갔다가 우연히 농지를 샀다는 취지의 설명을 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아버지는 농사를 지으며 남은 생을 보내겠다는 소망으로 농지를 취득했으나 어머님 건강이 악화되는 바람에 한국농어촌공사를 통해 임대차 계약을 하셨다"는 윤 의원 해명과 배치되는 내용이다.

윤 의원 부친은 JTBC에 "투자할 데를 모색하다 신문을 보니까 (건물이) 나와 있더라. 방이 8개, 임대료 받으면 먹고살겠다 해서 그걸 보러 갔다"며 "(땅을) 사면 앞으로 산업단지 생기고 그 건너에 전철이 들어오고, 농사를 지으려고 생각했는데 짓다보면 이럴 수도 있겠다 욕심이 생기더라"고 말했다.

윤 의원 부친은 해당 농지에서 농사를 짓지 않고 임대를 준 건 '농사를 지어보니 힘들어서'라고 했고, 자녀들은 자신이 땅을 산 사실을 몰랐다고 해명했다.

27일 CBS노컷뉴스는 <[단독]윤희숙 모친 "개발 되면 쓸모 있을 땅"… 처음부터 '농지' 안 봐>를 통해 "(남편이) 이 땅이 앞으로 개발 되면 쓸모가 있겠다고 했다. 공기도 좋으니 앞으로 살 집을 마련해보자며 남편이 토지를 샀다"는 윤 의원 모친 발언을 전했다.

윤 의원 모친은 '해당 지역이 개발될 것을 알았느냐'는 CBS노컷뉴스 질문에 "순박한 목적으로 땅을 봤다"고 답했다. 또한 윤 의원 모친은 자녀들이 부모의 농지 구매 여부를 인지했을 것으로 보이는 발언을 했다. 윤 의원 모친은 "우리가 그 쌀을 다 못 먹어서 남에게 베풀기도 하지만 자녀들은 '한 말도 안되는데 왜 가져가냐'며 절대 안가져간다"면서 "며느리는 가져간 적도 있다"고 했다.

JTBC '뉴스룸' 8월 26일자 보도화면 갈무리

권익위 조사에 따르면 윤 의원 부친은 2016년 5월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가 들어설 예정의 인근 땅(세종시 전의면 신방리) 3200여평을 사들였다. 윤 의원 부친은 농사 목적으로 땅을 매입했지만 실제 경작하지 않았고, 이 지역에 거주하지도 않았다. 윤 의원 부친은 땅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에게 농사를 위임하고 매년 쌀 7가마니를 받아왔다. 한국개발연구원(KDI)는 세종 스마트 산업단지 후보지 선정 과정에서 현장실사와 예비타당성조사를 맡았다. 당시 윤 의원은 KDI에 근무 중이었다. 여권 등 일각에서 KDI 내부정보 이용 의혹을 제기하는 이유다.

한국일보 김희원 논설위원은 권익위 조사를 비난하며 '책임 정치'를 강조한 윤 의원을 비판했다. 부친의 불법 혐의를 인정하지 않고, 조사기관을 흔드는 것은 책임지는 자세와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다. 윤 의원은 권익위 조사를 '우스꽝스러운 조사', '야당 의원 흠집내기'로 규정했다.

김 논설위원은 칼럼 <윤희숙의 이상한 '책임 정치'>에서 "의원직을 내던진 충격, 지지의 마음을 덜어내고 보면 이 대응은 이상하다"고 했다. 그는 "제 명의로 부동산 투기를 하는 공직자는 없으니 가족 조사는 기본이다. 윤 의원 스스로 가족의 정보제공 동의서를 제출해 놓고 '엮였다'는 건 말이 안된다"고 짚었다.

김 논설위원은 "권익위 조사를 부정하면서 사퇴한다니 무엇을 책임지려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그의 주장대로라면 실체 없는 '야당 의원 평판 흠집내기'인데 이것이 왜 정권 교체에 위협이 되는지도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상식적인 대응은 수사를 통해 결백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법 앞의 평등'을 강조했다. 또한 그는 "그 착한 사람이 불법을 저지를 리가 없다던, 검찰과 법원이 정치적이어서 문제라던, 나를 밟고 가라던 여권 인사들의 내로남불과 다른가"라고 윤 의원을 직격했다.

한겨레는 사설 <'부동산 의혹' 국민의힘의 권익위 공격, 적반하장이다>에서 "국민의힘은 권익위가 통보한 12명의 의원 가운데 6명에 대해 당사자의 소명만 듣고 반나절 만에 무혐의로 판단해 '셀프 면죄부'라는 비판을 받았다"며 "'민주당보다 더 엄격한 처리'를 강조해왔던 것과 견주면 '내로남불'이 따로 없다"고 썼다.

한겨레는 "윤 의원 부친의 농지법 위반 의혹에 대한 과도한 '엄호'도 볼썽사납다"고 덧붙였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권익위가 연좌 형태로 야만적 의혹을 제기했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윤 의원 스스로 부친의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를 권익위에 제출했는데 이제 와서 연좌제라니, 연좌제의 뜻이나 제대로 알고 말하는 건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수사 결과를 차분히 지켜보는 게 공당의 책임 있는 자세"라고 꼬집었다.

서울신문은 사설 <KDI 정보 활용 의혹 속 윤희숙 의원, 수사로 소명돼야>에서 "사퇴 발표 만 하루도 안 돼 반전이 시작됐다. 윤 의원의 기자회견문 내용이 모순적이라며 의혹 제기들이 잇따랐기 때문"이라고 썼다. 서울신문은 "잘못이 없다면 의원직 사퇴보다 경찰 수사에 적극 응해 결백을 입증하길 국민은 원한다"며 "그러지 않고 정치적 논란으로 끌고 가거나 범여권인 윤미향·김의겸 의원 등의 사례를 들어 '물타기'한다면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윤 의원을 보며 '염치와 상식'을 생각한다"고 했던 조선일보는 기사<경찰은 與의원들 줄줄이 '봐주기' 與는 "윤희숙 수사받아라" 맹공>에서 경찰 수사 무혐의를 이유로 당적을 유지하고 있는 민주당 의원들을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민주당 윤재갑, 서영석 의원과 이해찬 전 대표 등의 부동산 투기 의혹 무혐의를 언급하며 "면죄부를 준 것"이라는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의 말을 전했다.

한국경제는 사설 <"KDI가 투기 몸통"이라는 與, 이런 게 가짜뉴스 아닌가>에서 민주당 김두관 의원의 KDI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 주장을 언론중재법 개정과 엮어 비판했다. 한국경제는 "윤 의원의 의원직 사퇴는 위선과 몰염치가 횡행하는 정치판에 신선한 충격을 줬다는 게 여론 반응"이라며 "투기 의혹이 제기된 12명 중 비례대표 두 명만 출당시켜 의원직을 유지하게 하고, 나머지는 유야무야 넘긴 여당과 극명하게 대비된다. 전형적 이중잣대인데 윤 의원에게 '쇼'라니 적반하장이 따로 없다"고 주장했다.

석간 문화일보는 26일 사설 <모함 알고도 사퇴한 윤희숙과 文정권의 끝없는 파렴치>에서 "‘내로남불’이 글로벌 용어가 될 정도로 위선적인 문재인 정권의 몰염치 행태와 극명히 대비될 것"이라며 "여당 출신이 위원장인 국민권익위원회 조치부터 정치적 공격으로 비칠 여지가 많다. (중략)이 정도인데도 투기범으로 몬다면, 훨씬 심각한 범죄자가 문 정권 내부에 수두룩하다"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