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KBS 이사회가 수신료 조정안에 포함됐던 ‘저널리즘 강화 특별 소위원회’ 논의, 추진을 차기 이사회로 넘기기로 했다. 시청자위원회 산하에 '저널리즘 강화 특별 소위원회'를 설치해 공정성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으로 KBS 수신료 조정안의 공적책무 확대 사업 중 하나다. 11기 KBS 이사회는 25일 회의를 끝으로 임기를 마쳤다.

KBS수신료 조정안에 담긴 '공적책무 확대 사업계획' 중 두번째 과제. (출처=KBS 수신료 조정안)

6월 30일 이사회의 수신료 조정안 의결에 앞서 황우섭 이사가 “한국방송의 공정성·독립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할 방안이 부재하다”는 이유로 수신료 조정안을 반대해 '저널리즘 강화소위'가 급물살을 탔다. 이사회는 논의 끝에 황 이사의 의견을 반영해 ‘저널리즘 강화소위’의 운영규정을 구체화했다. 경영진으로부터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해 이사회의 4분의 3이 동의하는 인사들로 소위를 구성하는 임명 절차를 추가한 것이다. (▶관련기사 : KBS 이사회, 월 3800원 수신료 조정안 의결)

그러나 25일 이사회에서 임병걸 부사장은 “KBS 이사회의 4분의 3이 동의하는 인사들로 ‘저널리즘 강화소위’를 채우는 방안이 논의됐는데, 시청자위원회의 독립성 문제로 법무실 검토 결과 무리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안으로 특별 소위 기준에 운영의 공공성을 담보하는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며 “소위 위원들의 전문성 확보, 자격요건 담보 등 기준을 마련하도록 하는 등 차기 이사회에 보고, 시행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사들은 모두 동의했다.

이날 11기 이사회가 처리한 마지막 안건은 ‘사내근로복지기금 출연안’이었다. KBS는 2014년부터 출연금이 중단돼 사내근로복지기금 준비금을 조성하지 못했으며 2019년 모두 소진돼 노사동수로 복지기금 정상화를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 노사 합의에 따라 기업이익 일부인 11억 원을 복지기금으로 출연하기로 했으며 육아휴직 지원금, 연차수당 등을 조정하기로 했다.

이사들은 ‘사내근로복지기금 출연안'에 대해 동의하면서 당부를 이어갔다. 김경달 이사는 “집행부가 사회적 눈높이에 맞춰 정책을 신경써야 한다. 신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게 필요한데 조금 더 예민해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형철 이사는 "KBS 근로수당은 아래로 갈수록 줄어드는 상후하박 구조"라며 "임금체계를 바꾸지 못하더라도 복지체계는 젊은 층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육아휴직 지원금 등은 늘려야하지 않겠냐"고 제안했다.

양승동 사장은 “복지기금 출연과 유연근로제는 진작 합의했어야 하는 부분인데 시간이 걸렸다. 이밖에 연차휴가 보상 수당이 근로기준법과 맞지 않아 감사원에서 지적 받았기 때문에 이러한 논의를 노사간에 성실히 수행한다는 전제로 이번 합의를 맺었다"고 말했다.

한편 양 사장은 11기 이사진을 향해 “미디어 환경 격변으로 인한 공영방송 위기에 KBS 이사로서 막중한 소임을 다해주셨다. 노고와 통찰력 덕분에 위기를 넘어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며 “KBS가 다시 용기를 낼 수 있게 됐다. 감사하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