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공영방송 지배구조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인 입법 절차를 논의하겠다'고 약속하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 항의 농성을 거둬들였다.

민주당은 언론노조에 윤호중 원내대표, 이원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조승래 과방위 간사,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 등이 참여하는 4자 협의를 21일 오전 진행하자고 제안했다. 또 민주당은 19일 당내 미디어혁신특별위원회, 과방위 연석회의를 개최해 공영방송 지배구조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인 입법 절차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4일 윤호중 의원 지역구 사무실에 찾아간 전국언론노동조합. (사진제공=전국언론노동조합)

이와관련해 언론노조는 “민주당이 19일 당내 연석회의를 통해 공영방송 지배구조 정상화 법안의 과방위 안건조정위 상정, 7월 입법 등 예측가능하며 가시적인 시간표를 확정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21일 4자 협의를 국민참여 공영방송으로 언론독립을 확고하기 위한 민주당과의 최종 담판으로 간주, 전력을 다해 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언론노조는 민주당이 전향적으로 국민참여 방송법 개정에 나서지 않을 경우, 투쟁 수위를 높이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언론노조는 14일 오전 11시에 시작했던 윤호중 원내대표 지역구 사무실 항의 농성을 11시간 만에 중단했다. 이번 항의 농성은 KBS, EBS 본부장 등 언론노조 조합원 12명이 참여했다. 언론노조는 민주당으로부터 ‘공영방송 개정안 7월 처리 약속’ 등의 답변을 받을 때까지 농성을 계속한다는 방침이었다.(▶관련기사 : 언론노조, 민주당 원내대표 지역구 사무실 항의 농성 돌입)

같은 날 언론현업단체들은 언론노조 항의 농성을 지지하는 성명으로 힘을 보탰다. 14일 한국기자협회는 “민주당은 최근 당내 미디어특위를 만들어 주요 언론단체 등의 여론을 청취하는 듯하더니 각종 독소조항이 담긴 언론관련 정책들을 강행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언론노조의 항의 농성에 강력한 지지를 보낸다”고 밝혔다.

방송기자연합회는 “민주당 지도부는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 끝내 협의를 거부한다면 뜻을 같이 하는 국회 내 다른 정치세력과 함께 이달 안에 공영방송 임원과 사장을 국민의 손으로 선출하는 개혁 법안을 가해 처리해야 한다”며 “방송기자연합회는 이번 언론노조의 무기한 농성을 적극 지지하며 정치권의 간섭을 끊고 국민 참여가 보장된 공영방송 개혁 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과 행동을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PD연합회는 “방송통신위원회는 급기야 7월 7일 KBS 이사회, 방송문화진흥회, EBS 이사회의 이사 후보 공모를 시작하며 ‘국민 검증 절차와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면접심사를 도입하고 지원자 추천인도 공개한다’고 밝혔다”며 “이 방침은 관련 입법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마련한 고육책의 성격이 짙다. 정치권은 지금이라도 움직여서 ‘시민참여 공영방송 이사 선임’을 법률로 뒷받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