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구독률·열독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광고 집행 기준을 마련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여론집중도 조사를 함께 반영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문체부 방안으로는) 물량공세를 펼치는 거대 언론사의 구도를 벗어나기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문체부는 8일 ABC협회에 대한 정책적 활용을 중단하기로 했다. 문체부는 국민 5만 명을 대상으로 하는 '신문 구독자 조사'를 실시해 신문 구독률·열독률을 파악하고, 언론중재위 직권조정 건수와 자율심의 결과 등을 합산해 새 정부광고 집행 기준을 만들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김의겸 의원은 12일 YTN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신문사의 신뢰도와 영향력, 정부광고 효과성을 정부광고 집행 기준에 담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달 16일 여론집중도 조사를 정부광고 집행 기준으로 삼고, 조사 항목에 신뢰도·영향력·점유율·정부광고 집행 효과 등을 추가하는 내용의 신문법·정부광고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김의겸 의원은 “여론집중도 조사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이고 공정하게 정부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다”면서 "문체부에 같이 제도를 만들어보자고 협의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김의겸 의원은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이 “(ABC협회를) 특정 언론사 문제와 연관시키며 정부가 나서는 건 유례없는 일”이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 “국민의힘이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대변인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지난 10년 동안 거대 언론사가 잘못을 해왔다”며 “현재 문체부 발표에 대해 반발하는 곳은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빼고는 없다”고 말했다.

김의겸 의원은 "정부광고는 국민의 혈세"라며 "거대 언론사는 정부광고를 통해 배를 불려왔다. 일종의 빨대를 꼽아서 피를 빨아먹은 것이다. 정부와 국민이 사기를 당한 것이고, 이번 문체부 발표는 더 이상 그 빨대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꺽어버리겠다는 뜻"이라고 했다.

한편 김의겸 의원은 MBC 취재진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아내 김건희 씨의 논문 표절 의혹을 취재하던 중 경찰을 사칭한 것에 대해 “윤 전 총장이 이를 고발한 건 너무 심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경찰 사칭은) 잘못된 것이지만 내 나이 또래에서는 한두 번 안 해본 사람이 없을 것”이라며 “세월이 흘러 기준과 잣대가 달라졌고, 시대 변화에 맞춰 잘못한 건 맞다. 그런데 윤 전 총장은 무제한 검증을 받겠다고 호언장담을 했는데 벌써부터 기자들의 입을 막으려는 건가”라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