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정국에서 청와대와 정부가 정치적 중립을 지킬 것을 지시한 데 대해 뉴데일리가 관련 기사 제목에 'ㅋㅋㅋ'을 달아 논란이다. 뉴데일리는 지난해부터 일부 정부·여당 비판기사에 'ㅋㅋㅋ'을 제목으로 달아왔다.

5일 뉴데일리 관련 기사 제목은 <정치적 중립 철저히 지키라고 지시했대… 文대통령이 ㅋㅋㅋ>이다. 기사는 이날 오후 3시 59분 송출돼 한 차례 수정을 거쳤지만 제목은 그대로다.

뉴데일리는 지난해부터 일부 정부·여당 비판기사에 'ㅋㅋㅋ'을 제목으로 달아왔다

지난해 8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광화문 집회를 주도해 여당을 중심으로 미래통합당 책임론이 불거졌을 당시 뉴데일리는 관련 기사에 <ㅋㅋㅋ 코로나가 야당 책임이래… 김종인 "비상식적, 유치하다">는 제목을 달았다. 지난 3월 뉴데일리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으로 열린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을 비판하는 기사에 <ㅋㅋㅋ 출마해놓고 이제 와서 미안하대… 박영선 '박원순 성추행' 뒷북사과>라는 제목을 붙였다.

현재 5일 기사에는 '기사 미쳤나요?', '수준처참', '이게 뉴스냐', '이러니 우리나라 언론 수준 세계 최하위', '아직 안 고친 거 보면 고의적인 건가', '기자가 쓴 기사 맞나' '기자들은 이러면서 왜 기레기 소린 듣기 싫어하는 건가' 등 비판 댓글 백여 개가 달린 상태다.

뉴데일리가 가입하고 있는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윤리강령을 통해 "인터넷신문은 사회의 공적기구로서 보도의 사실성, 정확성, 균형성을 추구하고 선정보도를 지양한다. 기사 작성 시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고 보도 대상자의 반론권을 보장한다"고 언론의 책무를 규정하고 있다.

인터넷신문위 심의규정 중 '제목의 원칙'과 관련한 규정은 "기사의 요약적 내용이나 핵심적 내용을 대표해야 하며, 기사 내용과 다르게 허위, 과장, 비방, 선정적 표현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