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 지역언론 특별심사와 관련해 “지역언론 생태계의 교란은 물론 장기적으로 생태계를 망가뜨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지역언론사가 뉴스제휴평가위의 선택을 받기 위해 불필요한 경쟁을 벌이고, 선정된 언론사는 CP 지위를 ‘완장’으로 여겨 지역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언론노조는 '1권역 1사' 기준을 폐지하고 특별심사를 정기심사로 전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난 4월 뉴스제휴평가위는 서울을 제외한 지역을 9개 권역으로 나누고, 권역별 1개 언론사에 CP 제휴 지위를 부여하는 ‘지역 매체 특별심사 규정’을 의결했다. 뉴스제휴평가위는 ‘자체기사가 전체 기사의 30%를 넘어야 한다’는 CP 제휴 최소기준을 ‘자체기사 30% 중 지역 자체기사가 80%를 넘어야 한다’로 완화했다. 제휴평가위는 7월 4일까지 특별심사 접수를 받는다.

(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언론노조는 21일 <‘지역언론 운명 시계’는 제평위 일정 따라 돌아가지 않는다> 성명에서 “이번 심사는 좋은 지역언론 만들기의 자양분이 아니라 지역언론의 ‘포털 바라기’를 가속화 한다”고 총평했다.

언론노조는 “9개 권역 구분 발생 자체가 졸속”이라며 “1700만 명가량이 거주하는 인천·경기는 겨우 1개 언론사가 대표하게 된다. 공직선거법의 선거구 유권자 배정처럼 최소한의 인구 비례도 고려하지 않았다”고 했다. 언론노조는 “최악의 상황에선 1개 도에 심사 기준을 충족하는 언론사가 하나도 없을 수도 있다”며 “이럴 경우 포털은 자격 미달인 지역언론사와 제휴를 맺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한 언론노조는 CP 제휴사로 선정된 언론사가 지역에서 과도한 대표성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선정된 지역언론사가 저널리즘 공적 책무를 잘 수행하는지와 무관하게 지역 내에서 과도한 대표성을 가지게 될 것”이라며 “이 힘을 바탕으로 ‘1도 1사 완장’을 특권처럼 여겨 영향력을 행사한다면 다른 지역언론사들의 활동이 위축될 것이다. 또 완장을 광고나 각종 수익사업의 지렛대로 삼는다면 새로운 포식자로 군림할 여지도 있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지역언론을 심사할 뉴스제휴평가위 위원 구성을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제평위 소속 구성원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서울 위주 인사들로 포진돼 있다”며 “이 탓에 지역언론이 지역 현안에 대한 좋은 기사들을 써내고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있는지 파악할 기초적인 역량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자체기사 기준은 관급 보도자료와 지자체 홍보 기사를 쏟아내는 언론과 기획·심층·탐사보도하는 지역언론을 구분할 수 없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갈리치기식 특별심사는 지역언론이 만드는 공론장의 분열을 초래하고, 공론장 붕괴는 결국 지역민주주의 황폐화로 이어질 것”이라며 ▲1권역 1사 기준 폐지 ▲심사 인원 재구성 ▲정기 지역언론 심사방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인천광역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는 17일 뉴스제휴평가위 지역언론 특별심사 개선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행정안전위원회는 “이번 특별심사는 선정된 언론사와 그렇지 못한 언론사 간의 격차를 확대시켜 궁극적으로 지역언론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심사 기준을 상회하는 모든 언론사가 CP 제휴의 자격을 부여받는 방향으로 정책이 바뀌어야 한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의회는 23일 본회의에서 결의안을 통과시킨 후 이를 청와대·국회·네이버·카카오 등에 송부할 예정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