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조선일보가 책 출간 소식을 빌려, 중앙일보는 풍수지리·관상 분석을 통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 띄우기에 나섰다.

8일 조선일보는 출간을 앞둔 윤 전 총장 관련 책 '별의 순간은 오는가-윤석열의 어제, 오늘, 내일'(서울문화사, 작가 천준)을 바탕으로 <[단독] “尹, 노무현·박근혜 구속수사 반대… 부친과 朴 유세장 찾기도”>라는 기사를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3개월 동안 윤 전 총장에 관한 서적이 4권 출간됐지만 본인과 직·간접적인 교감이 있던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3개월여 동안 '윤석열의 시간', '구수한 윤석열', '윤석열의 진심', '윤석열의 운명' 등의 서적이 출간됐다.

조선일보 8일 <[단독] “尹, 노무현·박근혜 구속수사 반대… 부친과 朴 유세장 찾기도”>

조선일보는 이번 책이 '보수주의자 윤석열'의 면모를 그려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조선일보는 "윤 전 총장은 2017년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특검 당시 박 전 대통령을 불구속 수사해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며 "또 2012년 대선을 앞두고는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와 함께 박 전 대통령의 유세 현장을 찾았고, 평소 주변에 '나는 원래 보수주의자'라고 말해왔던 것으로 전해졌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윤 전 총장이 2017년 박근혜 특검 수사팀장으로 있을 당시 불구속을 '핵심 기조'로 갖고 있었다며 천준 작가 인터뷰를 통해 "박 전 대통령 구속을 주도한 본류는 김수남 당시 검찰총장이었지 윤 전 총장은 아니었다"고 했다. 이어 2009년 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 때도 윤 전 총장이 불구속 수사를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였다.

조선일보는 기사 말미에 "한편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뇌물로 받은 혐의로 징역 5년을 선고받고 복역 중인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는 올해 초 야권 인사와의 면회에서 '안철수·홍준표·유승민 모두 인물이 아니고 딱 한 사람만 보이는데 당신 눈에는 그게 왜 안 보이냐'며 윤 전 총장을 호명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최 전 부총리가 경제기획원 근무 당시 윤기중 교수를 자문 위원으로 모신 적 있고, 윤 교수는 최 전 부총리 연세대 은사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보도내용은 보수야권에서 불거지고 있는 이른바 '탄핵의 강' 논쟁과 관련돼 있다. 윤 전 총장은 2017년 국정농단 특검 수사팀장으로서 박 전 대통령에게 징역 30년을 구형했다.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합류하게 된다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와 재판, 탄핵과 관련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당내 견제구가 이어지고 있다. 대선주자로 언급되는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대표적이다.

유 전 의원은 지난 4월 박 전 대통령 사면을 주장하면서 윤 전 총장을 향해 "박 전 대통령 30년 구형은 너무 과했다"고 말했다. 지난 1일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서도 유 전 의원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해 30년 구형을 하고, 박 전 대통령이 지금 그런 재판을 받는 게 전부 윤석열 시절 검찰이 했던 일"이라고 했다.

대구 달서구가 지역구인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4월 28일 기자회견에서 윤 전 총장을 향해 "적폐 수사 행동대장이다. 고해성사부터 하라"고 요구했다. 대구 수성갑이 지역구인 주호영 의원은 "과거 직무수행 과정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윤 전 총장 본인이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의 TK 지지율에는 '박근혜'라는 변수가 작용하고 있다. 지난 3월까지 윤 전 총장 대구·경북(TK)지역 지지율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50%대에 육박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에서 '박근혜 사면론'이 등장하자 TK지역 지지율이 한 달 사이에 20% 가까이 빠졌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여론조사에 따르면 3월 4주차 조사에서 윤 전 총장 TK 지지율은 56.8%까지 치솟았지만, 4월 4주차 조사에선 39.7%로 하락했다.(자세한 여론조사 결과는 KSOI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중앙일보 6일 <윤석열 조상 묘에 꽂힌 식칼… "풍수 모르는 아마추어 소행">

중앙일보는 '파평 윤씨' 족보 보도에 이어 윤 전 총장 '관상' 보도를 내놨다. 중앙일보는 지난 6일 <윤석열 조상 묘에 꽂힌 식칼… "풍수 모르는 아마추어 소행">기사에서 풍수지리·관상 전문가라며 백재권 사이버한국외대 겸임교수의 발언을 실었다.

윤 전 총장 '조부 묘 훼손 사건'은 실제 묘 테러가 발생했는지 진위여부가 가려지지 않은 사건이다.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는 언론보도가 이뤄졌지만 경찰은 내사를 진행하지 않았다. 경찰은 신고도 없었고, 언론 문의에 묘역을 나가보긴 했지만 테러 정황도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묘 고의 훼손을 기정사실화하고 백 교수 분석을 실었다. 백 교수는 "윤 전 총장을 싫어하는 사람이 묘를 훼손한 것으로 보이는데, 풍수지리전문가는 아닌 것 같다"고 했다.

이어 백 교수는 윤 전 총장 관상과 조상 묘가 관련있다며 "윤 전 총장 관상은 한국에서 보기 드문 악어상(相)"이라고 말했다. 백 교수는 "악어는 살아있는 동물은 물론 썩은 고기까지 먹어 치워 강물을 정화한다"며 "악어상은 사회 부패, 부조리, 불공정 등을 바로잡을 운명"이라고 했다.

백 교수는 악어상에 '귀함'이나 '명예'가 없어 무조건 고위직에 오를 수 있는 건 아닌데, 이런 단점을 보완하는 게 윤 전 총장 조상 묘라고 주장했다. 백 교수는 "윤 전 총장의 관상과 조상 묘의 이런 풍수지리적 형국으로 미루어 볼 때 대권 주자로 나서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중앙일보 1월 12일 <[장세정 논설위원이 간다] '윤석열 충청 대망론' 놓고 파평 윤씨 문중 갑론을박> (온라인 제목 : "윤가는 나서는 성격 아니다"…尹대망론에 갈린 파평 윤씨)

윤 전 총장 '관상' 보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해럴드경제는 지난 3월 <누가 왕이 될 상? AI 관상가가 본 윤석열·이재명> 기사에서 윤 전 총장 관상은 98% 확률로 '왕의 상'에 가깝다고 보도했다가 기사를 삭제했다.

백 교수는 중앙일보에서 '백재권의 관상·풍수' 코너를 연재한 바 있다. 해당 코너는 2017년부터 연재가 이어지다 2019년 심석희 한국 여자 국가대표 쇼트트랙 선수를 상대로 성범죄를 저질러 징역 10년 6월을 선고받은 조재범 전 코치의 관상을 부적절하게 분석한 일로 폐지됐다. 당시 연재에도 <‘악어相’ 윤석열, 검찰총장 될 것인가> 보도가 있었다.

중앙일보는 지난 1월 <'윤석열 충청 대망론' 놓고 파평 윤씨 문중 갑론을박>(온라인 제목 : "윤가는 나서는 성격 아니다"…尹대망론에 갈린 파평 윤씨) 기사를 통해 윤 전 총장 족보를 찾아 전했다. 당시 중앙일보는 '배짱 검사' 윤석열 그 자체를 알기 위해 '윤석열의 뿌리'를 찾아가 봤다고 보도 취지를 설명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