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2년 전 드라마 제작환경 개선을 위해 지상파·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희망연대노조 방송스태프지부가 구성한 4자 협의체가 해체될 위기에 놓였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각 주체에게 다시 한번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24일 “드라마 스태프들의 노동환경 개선은 한 주체의 결단만으로는 가능하지 않다”며 “4자 협의체가 정상화돼야 할 이유”라는 내용의 논평을 발표했다.

18일 서울 상암에 위치한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사옥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사진제공=방송스태프지부)

2019년 결성된 ‘지상파 방송 드라마 제작환경 개선 공동협의체’(4자 협의체)는 당시 ‘지상파방송 드라마제작환경 가이드라인 기본사항’에 합의했다. 이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세부사항을 조율해왔지만 가이드라인 현장 도입 예정일을 2개월 앞두고 사실상 협의체가 파행됐다.

방송스태프지부는 지상파 방송사들과 드라마제작사협회에 책임을 묻고 있다. 논의가 시작된 이후 여러 차례 4자 협의체 논의 중단을 시도해온 드라마제작사협회가 지난 17일 장시간 노동 중단을 위한 방송스태프지부의 기자회견을 허위사실 유포로 문제 삼으며 최종 합의를 거부했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 방송스태프노조 "4자 협의체 파행" 드라마제작사협회 규탄)

가이드라인 원안에 대한 제작사와 노조 측의 입장 차가 큰 상황이다. 가이드라인 원안에 ‘5인 이상의 기술 전문 업체와 하도급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제작사협회 측은 ‘5인 이상’ 문구를 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방송스태프지부 측은 ‘표준 근로계약서’를 무력화하는 것으로 턴키계약 관행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의미라고 비판했다. 또한 드라마제작사협회는 ▲노동시간 ▲하위직급 스태프 처우개선 ▲현장협의체 운영 등에서 가이드라인 원안보다 후퇴한 입장을 고집했다.

드라마제작사협회는 ‘회원사’를 핑계로 협상을 지연시켜왔다는 지적를 받는다. 언론연대는 “회원사들의 요구를 들어주는 것과 별개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 또한 협회로서 중요한 역할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과거와 달리 시청자들이 드라마를 평가할 때 완성도 외에도 스태프들의 노동환경까지 살펴보는 추세라는 것이다.

언론연대는 지상파에도 협의체 파행 책임을 물었다. SBS는 처음부터 협의 과정에 참여하지 않았으며 MBC는 지난 3월 발을 뺐다. 결과적으로 지상파는 ‘4자 협의체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 자체가 아쉬운 대목이며 KBS 또한 변명을 찾기보다는 공영방송으로서 선제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한편 방송스태프지부 조합원들과 언론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지난 20일부터 드라마제작사협회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 중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