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SK브로드밴드·KT·LG유플러스 등 IPTV 3사와 CJ ENM이 프로그램 사용료 협상과 관련해 갈등을 표출했다. 20일 IPTV 3사가 "CJ ENM의 사용료 인상 요구안은 과도하다"고 비판하자, CJ ENM은 “IPTV가 홈쇼핑 송출수수료를 연평균 39.3% 올린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라고 반박했다.

최근 CJ ENM은 IPTV 사업자에 대해 전년 대비 최소 25% 이상의 프로그램 사용료 인상을 요구했다. CJ ENM은 IPTV에 “사용료를 인상하지 않으면 콘텐츠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CJ ENM는 프로그램 사용료 인상 외에 IPTV 신규 단말기 PAD TV 사용료 분리 계약을 요구하고 있다.

IPTV 3사 CI

IPTV 3사는 20일 한국IPTV방송협회 명의로 CJ ENM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CJ ENM의 사용료 인상 요구를 ‘미디어 산업 발전을 가로막는 불합리한 행위’로 규정하고 “대형 콘텐츠 사업자(CJ ENM)가 국민의 시청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CJ ENM은 유료방송시장 재원의 한계를 명확히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이해 관계자들 간의 합리적이고 타당한 수준의 협의와 합의는 뒷전”이라며 “전년 대비 25% 이상 인상은 비상식적 수준”이라고 했다.

CJ ENM은 이번 협상에서 유료방송 프로그램 사용료와 모바일 플랫폼 사용료를 분리 계약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IPTV 3사는 “불공정한 독점적 권리의 남용”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CJ ENM은 요구 조건 수용이 불가할 경우 콘텐츠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며 “유료방송 가입자의 시청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CJ ENM은 IPTV가 운영하는 OTT에 자사 VOD를 공급하지 않고 있다. IPTV 3사는 “불합리한 차별”이라며 “CJ ENM은 티빙에 저렴한 가격으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 서비스 권리를 제한하는 행위”라고 밝혔다.

또한 CJ ENM은 PAD TV와 같은 신규 IPTV 단말 기기에 대한 별도 사용료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PAD TV는 태블릿PC를 통해 IPTV를 시청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PAD TV를 IPTV 단말 기기로 인정했다. IPTV 3사는 “CJ ENM은 PAD TV 콘텐츠 공급을 프로그램 사용료의 인상 요구 조건 관철을 위한 협상카드로 활용하고 있다”며 “시청자는 변화하는 시청 환경에 따라 새로운 서비스 출시를 원하고 있다. 이를 가로막는 발목잡기식 행태를 즉시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CJ ENM (사진=연합뉴스)

CJ ENM은 20일 반박 성명을 발표했다. CJ ENM은 “IPTV 3사는 수신료와 홈쇼핑 송출수수료 매출 중 16.7%만 PP에게 지급하고 있다”며 “음악, 영화, 웹툰 등 다른 플랫폼은 이용료 50%~70%를 콘텐츠 공급자에게 배분한다. 25% 인상이 비상식적 수준이라면 IPTV 3사가 5년간 홈쇼핑 송출수수료를 연평균 39.3%씩 올린 것은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라고 따져물었다.

CJ ENM은 모바일 플랫폼 사용료 분리 계약 요구가 ‘독점적 권리 남용’이라는 IPTV 3사 주장에 대해 “OTT를 어떤 서비스로 규정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라고 설명했다. IPTV와 OTT를 동일한 서비스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CJ ENM은 “IPTV는 OTT를 ‘모바일 IPTV’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하지만 IPTV와 OTT는 다른 요금체계, 별도의 가입자 경로, 별도의 추가 콘텐츠로 구성된 서비스”라고 말했다. CJ ENM은 “올해부터는 ‘콘텐츠 제값 받기’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재계약 협상을 요청한 것”이라고 했다.

CJ ENM은 PAD TV에 대해 “기술과 혁신에 기반한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며 “다만 해당 서비스의 도입을 방해하고 있다는 취지의 내용을 언급한 것은 유감이다. PAD TV가 출시되면 사용료 협상을 하면 되는 사안일 뿐”이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