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당 차원의 '언론개혁특별위원회' 출범을 공식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미디어스 취재 결과, 10일 윤 원내대표는 전국언론노동조합과의 비공개 면담에서 이르면 다음 주 중 언론개혁 특위를 출범시키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언론개혁 특위가 다룰 의제는 정해지지 않았다. 언론노조 면담에 한준호 원내대변인, 정필모 의원 등이 함께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왼쪽)가 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임시전국대의원대회에서 윤호중 원내대표와 대화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에 앞서 윤 원내대표는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통화에서 우선 처리 법안 관련 질문에 부동산 정책, 반도체산업 정책, 검찰·언론개혁 등을 꼽고 당 특위를 통해 입법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윤 원내대표는 "검찰개혁은 이전 특위에서 논의된 성과를 토대로 진행될 것이고, 언론개혁의 경우 시작해야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언론노조는 이날 면담에서 ▲공영언론 지배구조 개선 ▲편집위원회 설치 의무화 ▲지속가능한 지역언론 지원제도 ▲실효성 있는 보도피해 배상 법안 등 '좋은언론 4대 입법'에 대해 민주당 지도부가 결단을 내릴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새 지도부의 언론개혁은 가짜뉴스·포털 규제에 쏠려 있다. 윤 원내대표는 경선 과정에서 언론사 징벌적 손해배상제와 포털 규제를 올해 안에 처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민주당 최고위원 선거에서 1위를 차지한 김용민 의원은 가짜뉴스·포털 규제를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갈수록 권력화되는 언론을 법과 제도로 견제하겠다"며 징벌적 손해배상제, 정정보도 비례제, 신문법 개정을 통한 소유·편집권 분립 등을 공약했다.

김영배 최고위원은 강성 지지층 '문자폭탄' 논란에 대해 "일부 언론사의 오보나 가짜뉴스 등에 대해서는 아무런 지적을 하지 않으면서 민주당 내 특정 현상을 그렇게 지칭하는 것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