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26일 삼성 뇌물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김성호 국정원장과 부적격 인사 논란이 불거진 최시중 방통위원장을 임명한 것과 관련해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는 강력히 반발했다.

진보신당은 이날 오전 10시 청와대 앞 청운동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의 국정원장과 방통위원장 임명에 대해 “땅투기, 떡값 의혹 최시중, 김성호의 묻지마 임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진보신당은 “최시중, 김성호의 임명은 그야말로 타락한 실용주의의 화룡정점”이라면서 “국민을 우롱하는” 두 사람의 임명 계획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김석준 진보신당 공동대표는 "대통령의 이번 임명은 명백한 ‘자기 사람 챙기기’이자 ‘삼성 챙기기’"라며 "이상득 전국회부의장은 대통령의 친형이라서 살아남고, 최시중은 친형의 친구라서 살아남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 미디어행동 주최의 부적격 방통위원장 임명강행 규찬 기자회견 ⓒ 미디어스 정영은
통합민주당 통합민주당 최재성 대변인도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김성호 국정원장 내정자는 청문회 자체를 한나라당이 방해로 개최하지 못했고, 최시중 방통위원장 청문회를 했으나 도저히 방통위원장으로 동의해 줄 수 없는 흠결과 철학을 갖고 있어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또 “이 흠결 많고 탈 많은 사람들을 기어코 임명하려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아마도 이런 식의 인사가 계속된다면 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못된 습관을 갖고 있는 금권선거의 화신 한나라당과 부동산 부자내각, 특권내각이 합쳐져 대한민국의 서민에게 상실감만 주게 될 것”이라고 논평했다.

손학규 통합민주당 대표도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적인 측근을 방통위원장으로 임명 강행하는 것에서 이명박 정부의 오만과 독선을 다시 본다"며 "이명박 정부의 독주를 반드시 막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언론사유화 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도 이날 오후 2시 청운동 사무소 앞 기자회견에서 “부적격 방통위원장 임명은 여론을 무시한 역주행”이라며 “국민적 저항 부르는 임명을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영란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 운영위원장은 “국민과 학계, 기자들 대다수가 반대를 외치는데도 임명장을 주는 것은 대통령의 ‘국민을 섬기겠다’는 말이 거짓임을 스스로 입증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도 “오늘부로 전국언론노조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여 최시중 방통위원장이 물러날 때까지 싸울 것”이라면서 “총파업까지도 불사할 것”이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