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 19일부터 청와대와 국회 앞에서 언론개혁 대선 공약 이행과 방송·신문법 개정을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이 이날 청와대 앞에서 언론개혁 대선공약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시작했다. 국회 앞 1인 시위는 강성원 KBS본부 수석부본부장과 최광호 KBS본부 공정방송실장이 진행했다. 언론노조는 요구 사항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조합원 1인 시위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제공=전국언론노동조합)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대통령 선거 당시 ‘언론적폐청산과 미디어 다양성 강화를 위한 정책협약서’를 통해 공영방송에 대한 정치적 개입을 막을 관련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를 위해 노력하고, 지배구조를 개선해 공영언론의 독립성을 강화할 것을 약속했다. 또 미디어의 지역 다양성 강화를 위한 지역신문발전법 개정을 약속한 바 있다.

언론노조의 4대 입법 쟁취 투쟁은 ▲공영방송·언론 지배구조 관련 법 개정 ▲신문법의 편집권 독립 관련 조항 개정 ▲지속가능한 지역 언론 지원 제도 수립 ▲실효성 있는 언론보도 피해시민 보호·배상 법안 제정 등이다.(▶관련기사 : 언론노조,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등 4대 입법 투쟁 선포)

언론노조는 전국에 방송법과 신문법 개정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게시하고 관련 토론회를 통해 투쟁의 정당성을 알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