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경제범죄형사부가 KT 불법 정치후원금 기부 의혹 수사를 재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창규 전 KT 회장과 구현모 현 KT 대표이사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돼 있다. 이와 관련해 KT새노조는 “검찰은 즉각 황 전 회장을 공개 소환해 구 대표이사의 범죄 관련성에 대해 신속하게 수사해야 한다”며 “이사진은 CEO 공백 상태에 대한 대비책을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파이낸셜뉴스는 지난달 31일 <[단독] 2년 끌던 KT 황창규 수사…檢, 상반기 내 소환 수사 재개> 기사에서 “검찰은 황 전 회장에 대한 수사 자료 확인 등에 나서고 있으며, 이르면 상반기 안에 그를 소환조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파이낸셜뉴스는 “경찰과 검찰에서 황 전 회장을 조사한 자료와 관련자 진술 등을 확인하는 작업에 나선 상황”이라며 “검찰은 올해 안에 수사 결론을 내리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고 썼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1일 미디어스에 “경제범죄형사부에서 황 전 회장 관련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파이낸셜뉴스 <'2년 끌던' 황창규 불법 정치자금 상반기 소환조사·연내 결론낸다

KT 이사회는 2019년 12월 구현모 대표이사 선임하는 과정에서 ‘임기 중 법령이나 정관을 위반한 중대한 과실 또는 부정행위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이사회의 사임 요청을 받아들인다’는 조건을 달았다.구현모 대표이사는 황 전 사장의 비서실장을 지낸 바 있다.

이와관련해 KT새노조는 지난달 31일 <KT 불법정치자금 사건 수사 재개, 늦었지만 환영> 성명에서 “이사진은 CEO 공백 상태에 대한 대비책을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새노조는 “전·현직 CEO가 범죄 관련성이 확인되어 기소될 경우 무리한 조건부 CEO 추천을 강행한 이사회의 책임에 대해서도 깊은 반성이 있어야 한다”며 “구현모 사장의 기소로 검찰 수사가 결론 날 경우 이사회에 대해서도 강력한 책임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2019년 1월 사건을 경찰로부터 송치받은 후 현재까지 결론을 내지 않고 있다. KT새노조는 “검찰은 지금부터라도 사건에 대해 속도감 있는 수사를 진행하여야 한다”며 “즉각 황창규 KT 전 회장을 공개 소환해야 하며 구현모 현 CEO의 범죄 관련성에 대해서 신속하게 수사하여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창규 전 KT 회장 (사진=연합뉴스)

'KT 불법 정치후원금 의혹'은 황창규 회장 취임 후 KT가 공금으로 상품권을 사들인 후 현금화해 정치인 99명(국회의원 97명, 국회의원 후보자 2명)에게 임원 명의로 정치후원금 4억 4천여만 원을 제공했다는 내용이다. KT는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후원금을 가장 많이 제공했다. 경찰은 황 전 회장과 구 대표이사를 비롯한 KT 전·현직 임원 7명을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