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서울시장 예비후보들 사이에 서울퀴어문화축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서울퀴어문화축제 주최측은 23일 입장문을 통해 “기자들은 시장 후보들에게 서울퀴어문화축제의 개최를 용인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하지 않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해당 질문은 기자가 서울광장의 운영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없음을 드러내는 동시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준비하는 행사를 마치 시장이 자의적으로 금지할 권한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든다는 것이다.

(사진출처=서울퀴어문화축제 페이스북 페이지)

서울퀴어문화축제 주최 측은 23일 페이스북 페이지’에 “사실관계 확인조차 없이 질문되고 답변되어 기사화가 이루어지는 현 세태에 대해 입장을 말하고자 한다”며 입장문을 올렸다.

이들은 “서울광장에서 개최되는 행사는 ‘서울광장조례’에 의해 자유로운 시민의 뜻에 따를 뿐, 서울시장 개인에게 행사 개최 여부를 결정할 권한이 부여된 것이 아니다”라며 “보수든 진보든 어떤 정당이든 애당초 행사 개최를 막을 권한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두고 자신의 정치색을 드러내는 용도로 쓰는 것은 축제를 준비하고 참여하는 모든 시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퀴어문화축제는 2000년부터 개최되고 있다. 이들은 "축제의 개최 자체를 문제 삼는 것은 축제의 역사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한 도시의 시장으로서 지지하기는커녕 1년에 단 한 번 열리는 행사를 두고 도시의 존망이 걸린 것처럼 호들갑을 떠는 것은 정치인으로서의 부족한 자질을 드러내는 것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서울시장 예비후보들의 서울퀴어문화축제 관련 발언을 두고 “동성애를 반대할 권리, 동성애 축제를 안 볼 권리 등을 말하는 것은 명백한 차별이며 혐오 재생산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예비후보를 비롯해 국민의힘 오세훈, 나경원, 조은희, 오신환 예비후보는 축제를 보지 않을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우상호 예비후보는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서울퀴어문화축제 측은 “예비후보들은 모두 동성애자의 인권은 존중하고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는 원칙에 동의한다면서 성소수자가 사회에 살아가고 있음을 이야기하는 퀴어문화축제에 대해 ‘보지 않을 권리’를 언급하며 도심 외곽 등을 말하고 있다”며 “안 볼 권리가 대체 무엇이냐”고 물었다.

이들은 “침해되지도 강제되지도 않은 것에 대하여 지켜져야 할 권리를 운운하는 것은 퀴어문화축제 개최 장소 주변에서 서성이며 성소수자 혐오 발언을 일삼는 것과 동일할 뿐 어떤 함의도 갖지 못한다”고 했다.

지난 18일 무소속 금태섭 후보가 쏘아 올린 ‘퀴어축제’ 관련 논쟁을 두고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퀴어축제에 가겠느냐”는 금 후보의 질문에 “퀴어축제는 도심 밖에서 해야 한다”고 답한 뒤 비판받고 있다. 오세훈 국민의힘 예비후보는 22일 YTN 라디오에서 “시장 개인이 ‘해도 된다, 안 해야 한다’고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냈다.

나경원 후보 캠프 관계자는 21일 <한겨레>에 “성 소수자의 인권은 존중돼야 하지만 퀴어축제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에 대해서도 배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는 “그분들의 권리 역시 존중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고, 우상호 후보 쪽 관계자는 구체적인 답변을 미뤘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