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순 전 MBC 사장이 통합민주당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한 데 대해 MBC 노조가 "언론 독립성이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되었다"며 비판적인 입장을 밝혔다.

▲ 서울 여의도 MBC 방송센터. ⓒ미디어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위원장 박성제)는 19일 성명을 내어 "최 사장은 '언론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어막을 시급하게 만들기 위해' 공천을 신청했다지만 '권력으로부터의 방송독립'을 소중한 가치로 보듬어온 MBC 구성원들은 '믿고 싶던 도끼'로부터 발등을 찍혀 버렸다"고 주장했다.

MBC본부는 "양식 있는 언론인들이 최시중 방통위원장 후보자를 반대하는 이유는 바로 그의 정치적 편향성과 그로 인한 언론독립의 침해 가능성 때문"이라며 "이러한 언론계의 금도를 너무나 잘 아는 최 전 사장이 지켜야 할 선을 훌쩍 넘어버렸다"고 비판했다.

MBC본부는 "제2, 제3의 최문순이 생겨나지 않도록 차제에 내부 규율을 엄격히 할 것을 요구한다"며 "이번 사태를 통해 MBC는 국민의 신뢰를 더욱 굳건히 할 수 있는 방법을 두고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이날 전국언론노조 MBC본부가 발표한 성명 전문이다.

MBC 사장은 정치권 진출의 발판인가?
- 최문순 전 사장의 민주당 비례대표 신청 소식을 접하며 -

한마디로 충격이다. 믿어지지 않아 눈 비비고 다시 기사를 읽어야 할 지경이다. 불과 19일전 무욕의 얼굴로 사장 자리를 훌훌 털고 일어섰던 최문순 전 사장이 어제 18일 통합민주당의 국회의원 비례대표 후보로 신청서를 접수했다. 그야말로 퇴임사의 잉크도 채 마르지 않은 상황이다. 조합은 최 전 사장의 납득되지 않는 이번 행동에 대해 서글픔을 넘어 분노까지 느낀다. 그는 “언론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어막을 시급하게 만들기 위해” 공천을 신청한다고 했지만, 오히려 그의 행보에 의해 언론 독립성은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되었다. 그리고 ‘모든 권력으로부터의 방송 독립’을 목숨처럼 소중한 가치로 보듬어 온 MBC 구성원들은 ‘믿고 싶던 도끼’로부터 발등을 찍혀 버렸다.

작금에 언론계 최대 이슈는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자의 적임 여부다. 양식있는 언론인들이 그를 반대하는 이유는 단 한가지다. 바로 그의 정치적 편향성으로부터 말미암은 언론 독립의 침해 가능성 때문이다. 그가 어떤 정치세력으로 기울어져 있는지는 고려의 대상이 아니다. 여야를 불문하고 어떠한 정치세력으로부터도 자유로운 독립된 인물만이 언론 정책을 좌우할 자리에 앉을 자격이 있다. 그런데 최시중 내정자는 대통령과의 개인적 친분을 비롯해 그간의 행보가 정치적 파당성을 짙게 풍겨 왔다. 또한 다수의 현직 언론인들이 앞다투어 청와대를 비롯해 정치권으로 존재이전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해 MBC는, 시민사회는 비판적인 시선으로 문제를 다루어 왔다. 객관성, 중립성이 언론의 ABC라는 기초적인 상식을 논하지 않더라도 권력욕과 출세욕에 눈이 멀어 국민의 눈과 귀를 어지럽힌 일부 언론인들에 대해서는 준엄한 책임 추궁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언론계의 금도를 너무나 잘 아는 최문순 전 사장이 지켜야 할 선을 훌쩍 넘어 버렸다. 노조위원장과 언론노조 위원장을 역임하며 언론계 내부의 부조리와 몰상식에 맞서 싸워왔던 그였다. 그의 진정성을 믿고 싶었기에 아름다운 뒷모습을 지켜주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던 우리였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방송본부(위원장 박성제)는 제2, 제3의 최문순이 생겨나지 않도록 차제에 내부 규율을 엄격히 할 것을 요구한다. 공직자도 선거출마를 하려면 선거일 60일전에 자진사퇴해야하는 규정이 있는데, 하물며 국민들과 일상적으로 대면하는 방송언론인들이 그런 기준없이 개인적인 판단에 따라 처신한다면 어불성설일 것이다. 이번 사태를 통해 MBC는 국민의 신뢰를 더욱 굳건히 할 수 있는 방법을 두고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2008년 3월 19일
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방송본부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