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KBS 수신료 조정안에 북한 평양지국 개설 계획이 포함된 데 대해 '북한 퍼주기'라는 공세가 지속되자 KBS가 “조정안에 제시된 사업들은 남북한 신뢰 구축-평화정착-통일 지향을 위해 중장기적으로 필요한 일이며 국가기간방송으로서 기여해야 할 공적 역할"이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KBS는 2일 ‘통일방송 역할 확대 등 수신료 조정안 내용 보도에 대한 입장문’에서 이같이 밝히며 방송법에 명시된 KBS의 공적 책임 중 하나를 수행하기 위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사진=KBS)

KBS는 “급변하는 남북관계 속에서 안정적인 남북교류를 통한 상호 신뢰증진 필요를 과제 설정 배경으로 삼아 평화통일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들을 수신료 조정안에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상정안에 담긴 계획들이 채택될지 여부는 이사회 논의를 통해 결정되며 수신료가 인상된다 하더라도 남북관계 여건에 따라 실행 여부를 검토할 문제라고 말했다.

KBS는 수신료 조정안을 준비하기에 앞서 전문가가 참여하는 연구활동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반도 평화를 준비하는 방송, 한민족 문화정체성과 평화 지향 방송 강화’ 과제가 꼭 필요하다는 의견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거론하는 ‘북한 퍼주기’ 등의 주장에 대해 “KBS에 부여된 공적책무를 고려하지 않은 내용”이라며 “방송법에 부여된 공영방송 KBS의 책무, 한민족 평화·공존에 기여하기 위한 공적 책무 설정의 배경과 내용을 자의적으로 곡해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방송법 제44조는 KBS의 공적 책임 중 하나로 ‘국내외를 대상으로 민족문화를 창달하고 민족의 동질성을 확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방송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1일 조선일보 [단독]보도를 시작으로 KBS의 평양 지국 개설 계획을 비판하는 보도가 나왔다.

지난 1일 조선일보는 <北에 사무실 짓겠다는 KBS, 수신료 인상안에 “평양지국 개설”> 제목의 [단독]보도를 게재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실이 입수한 자료를 바탕으로 “‘북한 퍼주기’의 판도라 상자가 열리고 있다”는 박 의원의 코멘트를 전했다.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수신료 조정안에는 평양 지국 개설 추진과 함께 방송법에 KBS가 ‘통일방송 주관 방송사’임을 명시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용역을 맡기고 전문가 학술회의를 개최하는 사업 예산안으로 28억2000만원을 책정했다. 또한 6·15 남북공동선언과 8·15 광복절을 기념하는 ‘평양 열린음악회’와 ‘평양 노래자랑’을 개최하고 다큐멘터리 제작 사업안 등을 포함한 28억4000만원의 예산안을 편성했다.

조선일보 [단독]보도 이후 한국경제 <“평양서 ‘전국노래자랑’?...北에 지국 설립하려 했던 KBS”>, 국민일보 <“KBS 수신료 올려 北에?” 20억 ‘평양지국’ 개설 추진>, 뉴스1 <KBS, 수신료 9500원은 돼야...20억 들여 ‘평양지국’ 짓겠다>, 디지털타임스 <KBS 수신료 인상안에 ‘평양지국 개설’ 포함...“원전에 공영방송까지 ‘北퍼주기’ 열려>, 헤럴드경제 <평양지국 짓고 ‘평양 노래자랑’ 기획?...KBS 수신료 인상안에 포함>, 서울신문 <“수신료 받아 북한에?” KBS 수신료 인상안에 ‘평양 지국 개설’ 포함> 등 박대출 의원의 발언이 담긴 보도가 나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