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문재인 정부의 4대강'을 취재·보도하고 있는 최승호 뉴스타파 PD가 4대강 관련 조선일보 보도를 '사회적 흉기'에 빗댔다. 최 PD는 4대강 보가 홍수예방·수질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내용의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모두 사실왜곡이고 오보"라고 비판했다.

최 PD는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언론이 때로 오보도 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사실왜곡을 저지르고 지적을 받는데도 고치지 않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사회의 흉기'라고 비판받아 마땅하다"며 "4대강 문제에 대한 조선일보 보도를 보고 그런 생각을 갖는다"고 밝혔다.

뉴스타파 1월 21일 <차기 정부로 넘어간 보 해체..."세종보 하나라도 임기 내 해체해야"> 보도화면 갈무리

최 PD는 19일자 조선일보 기사 <홍수예방 효과 큰데… 금강·영산강 5개 보 무력화>를 문제적 보도로 지목했다. 최 PD는 "'보에 홍수예방 효과가 있다'는 부분과 '녹조가 줄어든 것이 보 개방 때문이 아니다'고 한 부분, 심지어 심명필 전 4대강 추친본부장을 인용해 '보에 수질개선 효과가 있다'고 한 것은 모두 사실 왜곡이고 오보"라고 지적했다.

지난 18일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는 금강·영산강에 있는 5개 보 중 세종보·죽산보의 해체와 공주보의 부분 해체, 백제보·승촌보 상시 개방을 결정했다. 다만 물관리위원회는 일부 보의 해체 시기에 대해 추후 환경부가 지자체, 지역주민과 협의해 결정하도록 했다. 환경단체는 해체시기 확정을 촉구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이와관련된 기사에서 박석순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교수, 조원철 연세대 토목공학과 명예교수, 심명필 인하대 명예교수, 윤병만 명지대 토목환경공학과 교수 등의 비판을 전했다.

박 교수는 "2019~2020년 녹조가 개선된 것은 수문 개방 때문이 아니라 당시 여름철 비가 많이 오고 기온 저하 등 영향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 심 교수는 "4대강 보는 그동안 홍수와 가뭄 예방, 수질 개선 등 여러 효과가 입증됐다"며 "국가 기반시설을 이렇게 졸속적으로 해체 결정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윤 교수는 "강의 자연성 회복에만 초점을 맞춰 강을 관리하는 것은 우리나라 실정에서는 무리"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보 해체 및 상시 개방 결정은 금강·영산강 5개 보의 기능을 완전히 무력화하겠다는 것"이라며 "그런데도 정부는 이날 발표에서 ‘홍수 방지’ ‘물 확보' 기능 상실에 대해선 언급조차 않았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1월 19~20일 4대강 관련 기사·사설 갈무리

최 PD는 "저는 4대강사업이 추진된 데는 자기 이익 때문에 전공분야의 진실을 왜곡한 전문가들 책임이 매우 크다고 생각하는데, 그보다 언론의 책임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며 "조선일보 같은 문제언론이 계속 사이비 전문가들에게서 나오는 가짜뉴스를 수용자에게 전달하니 오늘날 '보가 필요하다'고 믿는 국민이 33%(불필요 37%)나 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최 PD는 21일 뉴스타파 기사 <차기 정부로 넘어간 보 해체..."세종보 하나라도 임기 내 해체해야">에서 해당 조선일보 기사를 언급하며 "가짜뉴스"라고 비판했다. 최 PD는 "보는 댐처럼 물을 많이 담아놓을 수 없기 때문에 홍수를 예방할 수 없다. 홍수가 오면 그냥 수문을 열어 내보내야 한다. 수문을 닫아놓으면 물이 넘쳐서 피해가 발생한다"며 "허재영 물관리위원장도 '국가물관리위에서도 보의 홍수조절효과에 대해 논의했는데 없는 것으로 결론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최 PD는 "'보가 가뭄에 대응한다'는 것도 근거가 희박하다. 보에 아무리 물이 많아도 실제 가뭄이 많은 산간지방이나 도서지역에는 물을 보낼 수 없다"며 "물을 보내는 데 드는 돈이면 현지에서 관정을 뚫어 물을 쓰도록 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보 주변의 농민들이 물 쓰는 것이 좀 편해졌을 수는 있지만 원래 그곳은 물이 많았던 곳"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2월 환경부가 구성한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의 금강·영산강 보 5곳 홍수처리 능력 분석결과에 따르면, 보 철거 시 홍수 발생 빈도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는 한강과 낙동강에 대해서도 분석을 진행 중이다.

2018년 7월 '4대강 살리기 사업 추진 실태 점검 및 성과 분석' 감사 결과에 따르면, 4대강 사업 홍수 피해 예방 가치는 '0원'이었다. 홍수예방을 위해서는 홍수가 발생하는 지류·지천의 정비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 4대강 사업은 홍수 위험이 없는 본류를 '6m'로 깊게 파내는데 몰두, 추후 운하 추진에 방점을 찍고 있었다는 게 박근혜 정부 감사에서 밝혀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