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정희] 인기 웹툰 원작의 <경이로운 소문>은 화제작답게 OCN 장르 드라마로는 드물게 10% 내외의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소문난 잔치여서 그럴까, 최근 작가 교체 소식과 함께 제작진의 잡음이 표면화되었다.

극중 출연자가 이에 SNS에 “일단 믿고 따라와봐요!”라는 메시지를 보냈지만 들썩이는 여론은 쉬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그저 '작가 교체'라는 내부적 요인 때문일까? 그보다는 드라마로 구현된 <경이로운 소문>이 시청자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었던 점이 제작상의 갈등을 통해 표출되고 있는 건 아닐까 싶다.

시청자들이 기대하는 <경이로운 소문>

OCN 토일 오리지널 <경이로운 소문>, 원작 웹툰

<경이로운 소문>이 OCN 장르 드라마 사상 획기적인 시청률을 기록한 이유는 무엇보다 원작의 '재미'를 담보하고 있어서이다. 그렇다면 원작의 그 '재미'란 무엇일까?

극중 주인공은 '카운터'들이다. 이 캐릭터들은 '융'이라는, 지상과 하늘을 잇는 영계의 명을 받아 악귀를 사냥하는 신선한 존재들이다. 마지막으로 카운터가 된 소문이를 제외하고는 모두 코마 상태에 있던 사람들. 죽음 대신 삶의 기회와 함께 저마다 놀라운 능력치를 얻어 그를 통해 악귀가 된 사람들을 쫓아 그들의 악령을 소환한다. 소문(조병규 분)의 경우 그 자신이 사고에서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았고, 그 과정에서 아버지와 어머니가 악귀에게 희생된 케이스로 마지막 카운터의 주자로 합류했다.

당연히 시청자들은 이들 카운터들의 활약상을 따라 드라마의 흐름을 쫓는다. 그저 악귀를 사냥하기만 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그 악귀들의 악행이 이들이 머물고 있는 중진 시의 신명휘 시장과 그 조력자들의 사회구조적인 비리와 연결되며 판을 키운다. 거기에 이들의 비리를 추적하다 죽을 뻔한 카운터 가모탁(유준상 분)과 역시나 부모를 잃은 소문의 사연이 더해지며 우연은 운명적 만남이 된다.

거기에 단계를 높여가며 카운터들과 대척점을 이룬 악귀 지청신(이홍내 분)이 신명휘의 조력자가 되며 악과 카운터들의 대립은 중진시라는 거악의 척결로 귀결된다.

활약 대신 사연

OCN 주말드라마 <경이로운 소문>

이렇게 판을 키운 <경이로운 소문>. 하지만 판이 커진 데 비해, 정작 시청자들이 보고자 했던 카운터들의 화끈한 악귀 사냥은 회를 거듭하며 힘을 잃어가기 시작한다.

2.7%로 첫 출발을 끊었던 <경이로운 소문>이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 건 사고로 다리를 절게 된 소문이 카운터가 되며 두 다리로 멀쩡하게 걷게 됨은 물론, 그간 소문이와 친구들을 괴롭히던 가해 학생들을 속시원하게 응징하는 장면부터였다. 그 누구라도 괴롭히지 말라며 단호하게 소리치며 힘으로 자신들을 괴롭히던 학생 무리를 한 방에 나가떨어지게 만드는 장면은 말 그대로 체증이 확 풀리는 장면이었다.

시청자들은 바로 이런 속 시원한 활약을 기대하며 <경이로운 소문>에 모여들었다. 다리를 절던 소문이 두 다리로 걷고 뛰고 건물을 날아오르듯, 융의 위겐들의 영적인 도움으로 카운터들이 악귀들을 제압해나가는 장면은 그 자체로 '카타르시스'였다.

하지만 정작 중반부에 들어서며 <경이로운 소문> 속 카운터들의 활약은 지지부진했다. 가모탁의 과거와 소문이 부모의 사연 그리고 도하나(김세정 분)의 사연이 풀리며 시청자들의 눈물샘을 자극하는 반면, 카운터로서의 활약은 그런 사연 속 조미료처럼 감질나게 등장했다. 심지어 융의 위겐들이 과거 사연과 관련, 영역을 넘어선 카운터들의 활동을 문제 삼아 소문의 능력을 빼앗는 상황까지 벌어졌다.

OCN 주말드라마 <경이로운 소문>

주인공이 능력을 상실하는 상황은 '히어로물'에서 클리셰처럼 등장하는 통과의례이기는 하다. 문제는 이러한 클리셰와 같은 상황이 벌어지는 가운데, 악의 주구인 지청신을 비롯한 중진시의 악의 전횡이 드라마를 지배하며 극을 이끌어 가는 것이 누구인가라는 의문이 생기게 만드는 데 있다.

장르물에서 흔히 오판을 하게 되는 때는 시선을 사로잡는 '악'의 존재감이 커지며 극의 흐름을 악의 축이 끌고 가게 되는 경우이다. <경이로운 소문> 역시 지청신과 백향희라는 악귀가 사람들의 목숨을 밥 먹듯 해치우며 악의 단계를 상승, 극중 존재감을 키워나간다. 그런가 하면 신명휘와 그의 조력자 조태신의 전횡도 점입가경이다.

그렇게 악의 무리가 그 힘을 키워나가는 동안, 카운터들은 저마다의 사연에 천착하여 딜레마에 빠진다. 사람으로 자신이, 혹은 부모님이 죽음에 이르게 된 사연은 그 무엇보다 곡진하고 애달프지만 이러한 신파적 정서로 진행하다 보니 카운터로서의 면모가 상대적으로 아쉬워지게 되는 것이다.

소문의 경우는 매번 부모님과 관련된 상황에서 이성을 잃는다. 이미 그런 상황에서의 단독 행동으로 인해 자신은 물론 동료들마저 위험에 빠뜨려 카운터로서 자격을 상실하기도 했던 소문이였는데, 13-4회에서 소문이는 여전히 분노하고 폭발한다.

OCN 주말드라마 <경이로운 소문>

지청신의 자살로 신명휘에게로 옮겨간 악귀를 확인한 소문이가 동료 카운터들에게 알리지도 않고 신명휘의 집 담장을 뛰어넘는 상황은 용맹한 카운터라기보다는, 여전히 상흔에서 벗어나지 못한 고등학생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어 보인다. 이렇듯 드라마는 카운터들 중에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소문이라는 캐릭터를 늘 소리치고 분노하는 ‘일차원적 캐릭터’로 소모하는 경우가 많다.

도하나 역시 마찬가지다. 혹시라도 자신의 과거가 드러날까 접촉하지 못하게 하던 도하나의 과거와 관련된 트라우마는, 이제 종착지를 남겨둔 14회에 이르기까지 여전히 그녀 혼자 살아남았다는 거기서 헤어나지 못한다.

그러다 보니 악귀 사냥꾼으로서 카운터들 저마다의 매력이 한껏 드러나지 못한다. 심지어 카운터로서의 활약 대신, 신명휘 시장 대선 출정식에서 똥물을 뒤집어씌우는 실소 넘치는 해프닝이나, 속여넘겨 선거 자금 빼앗기와 같은 카운터답지 않은 작전으로 스토리를 이어간다. 13회에서도 결계라는 절체절명의 상황을 만들어 놓고, 카운터들조차 제대로 움직이기 힘든 상황에 뜻밖에 등장한 아이로 인해 기회를 다시 놓치는 웃지 못할 상황을 만들어 버린다.

물론 이러한 지지부진한 카운터들의 시행착오는 이제 대미를 장식할 15, 16회의 결전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밑밥일 수 있다. 하지만 마치 잔칫날 잘 먹자고 내리 굶기는 상황처럼, 16부의 여정에서 사연은 구구절절했던 반면 카운터들의 활약상은 아쉬움을 남긴다. 탄탄한 원작에도 불구하고, 16회 여정마저 버거워 보이는 흐름이었기에 작가 교체와 같은 내부 잡음이 시청자들의 불만 섞인 목소리로 이어진 것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