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내달 예정된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 차기 위원장 선거를 직선제로 치르자는 제안이 나왔다. 하지만 이번 선거는 현행 간선제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 선거 일정이 이미 공지됐으며 규약 변경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직선제 도입 움직임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5년 제8대 언론노조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환균 위원장과 김동훈 부위원장은 ‘집행부 선거의 직선제 추진 및 조직 강화’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시 집행부는 직선제 도입을 위한 장기간의 논의 끝에 규약개정 안건을 대의원 대회에 올렸지만 3분의 2 표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부결됐다.

차기 선거 출마를 공식화한 윤창현 언론노조 SBS본부장은 12일 언론노조 중앙집행위원회에 “모든 조합원에게 동등한 권리를 보장할 수 있도록 제도를 혁신하는 게 언론노조의 강령에 부합하다”며 “언론노조 임원 선거 직선제 전환을 공식적으로 제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윤 본부장은 “대의원 배정 기준을 조정해봐야 그 아래 단위 조직들의 불평등 배정에 대한 불만이 다시 제기될 수밖에 없다"면서 “직선제 전환으로 소수의 목소리와 권리가 보장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하자”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 위기 국면으로 모바일 투표도 도입됐으니 직선제 실현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윤창현 본부장은 자신의 선거 공약‘에 직선제 도입’을 포함시키겠다는 계획이다.

현행 언론노조 집행부 선출 방식은 대의원이 선출하는 간선제다. 언론노조 규약에 따르면 본부·지부 조합원 100명당 1명의 대의원을 배정한다. 조합원 수가 적은 분회의 경우, 매체별 또는 지역별로 합산해 대의원을 배정한다. 규약상 30명 미만 지부는 대의원 선거권을 배정받지 못했다.

직선제 제안은 집행부 선거에 참여할 대의원을 정비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윤 본부장은 공지된 대의원 명부에 규약과 달리 30명 미만 조직에도 대의원이 배정된 문제를 지적했다. 이에 대해언론노조 사무처는 12일 “규약의 명확한 이행을 위해 조합원 수가 30명 미만인 14개 조직은 지부 명칭과 상관없이 분회할당 조직으로 통합해 대의원을 재배정했다”며 1월 말 임시대의원회에서 규약개정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2007년 규약 개정 이후 30명 미만 조직에도 투표권을 배정해왔다. 지역언론의 경우 지부가 분열되거나 조합원 수가 줄어 기존 100명이 넘던 조합원 수가 30명 미만으로 줄어드는 경우가 많이 발생했다. 이에 언론노조는 지역언론의 특성을 감안, 기존에 대의원을 배정해온 지부들에게 투표권을 부여해왔다.

윤 본부장의 직선제 제안과 관련해 언론노조 선거관리위원회는 13일 "11대 선거관리위원회가 이미 공표한 당해 선거의 방식을 변경하는 안을 검토하거나 의견을 내는 것은 권한 밖의 일이므로 별도의 입장을 발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선거제도 변경은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안건을 상정한 뒤 대의원 투표를 거쳐 최종 승인을 받아야 한다. 즉 직선제 도입을 위해서는 선거관련 언론노조 규약을 전면 재검토하고 일정기간 논의가 필요해 예고된 선거 절차는 늦춰질 수밖에 없다.

한편 언론노조 임원 선거는 15일 정오 후보 등록을 마감한다. 18일 입후보자를 공고하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다. 2월 3일 오전 9시부터 4일 12시까지 전자투표가 실시될 예정이며 4일 오후 2시 정기대의원회를 개최, 당선자를 확정 짓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