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장애인단체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이 “신년사를 발표하는 문재인 대통령 옆에 수어통역사가 없었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11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발표했다. 하지만 대통령 옆에 수어통역사가 없었다.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장애벽허물기)은 “극히 일부 방송사만 수어통역을 제공한다”면서 “수어를 사용하는 농인들이 대통령의 연설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등 알권리가 박탈되는 것”이라고 했다.

수어통역이 제공되지 않은 방송사 화면을 시청한 농인들은 대통령의 연설을 제대로 볼 수 없다. (사진=JTBC)

이어 “수어가 한국어와 동등하다는 법적인 지위를 얻었지만, 수어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남아 있다”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가 대통령의 옆에 수어 통역사가 서는 것으로, 이렇게 된다면 수어에 대한 지위 향상은 물론 수어와 농인에 대한 인식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수어법’에는 수어의 인식개선에 대한 정부의 책무가 명시돼 있다. 장애벽허물기는 “대통령은 행정부의 수반으로 법률을 앞장서 준수해야 하므로 수어통역사를 배치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오늘 대통령의 신년사 모습은 실망스럽다”고 했다.

이들은 “대통령 옆에 수어통역사가 서면 권위가 떨어질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대통령의 권위는 국민들의 모습을 닮아갈 때 생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더욱 낮은 이들을 위한 모습을 보여주는 수어통역에 대한 청와대의 변화된 모습을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장애인단체 '장애벽허물기'의 요구로 국회 기자회견장의 수어통역이 시작됐으며 지상파 3사 메인 뉴스에서 수어통역 실시된 것은 근래의 일이다.

장애벽허물기는 대통령 연설시 수어통역사 배치해야된다는 내용의 차별 진정을 내기도 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해 수어통역을 직접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