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다음달부터 전 국민에 무료 접종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11일 오전 청와대에서 발표한 신년사에서 "정부는 국민과 함께 3차 유행을 조기에 끝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다음 달이면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다"며 "우선 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전 국민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국내 코로나19 치료제 심사가 진행 중이라며 안전성 검사·허가, 효과 등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자체적인 백신 개발도 계속 독려할 것"이라며 "백신 자주권을 확보하여 우리 국민의 안전과 국제 보건 협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고난의 시기를 건너고 계신 국민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그러나 새해는 분명히 다른 해가 될 것"이라며 올해는 '회복의 해', '포용의 해',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부터 고용 취약계층에 지급되는 3차 재난지원금에 이어 상반기 중 한국경제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110조원 규모의 공공·민간투자 프로젝트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했다. 일자리 예산은 지난해 대비 5조 원 늘어난 30조 5천억원을 1분기에 집중투입하겠다고 했다. 특히 청년·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 직접일자리 104만개를 만들 예정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부터 추진될 '한국판 뉴딜'(디지털 뉴딜·그린뉴딜) 사업의 중점을 '지역균형 뉴딜'에 두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디지털경제 전환, 기후위기 대응, 지역균형발전 등 뉴딜 10대 영역의 핵심입법을 조속히 추진하고, 기업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한국판 뉴딜’이 ‘지역균형 뉴딜’을 통해 우리 삶 속에 스며들고, 기존의 국가균형발전계획과 시너지를 낸다면, 우리가 꿈꾸던 ‘혁신적 포용국가’에 성큼 다가설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권력기관 개혁과 관련해 "우리는 공정의 힘을 믿으며 그 가치를 바로 세워가고 있다. 권력기관 개혁은 견제와 균형을 이루는 일"이라며 "법질서가 누구에게나 평등하고 공정하게 적용되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는 지난해 오랜 숙제였던 법제도적인 개혁을 마침내 해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사회가 공정하다는 믿음이 있을 때 우리는 '함께 사는 길'을 선택할 수 있고,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용기로 혁신의 힘이 강해질 수 있다"며 "공정경제 3법과 노동관련 3법은 경제민주주의를 이뤄낼 것이며, 성장의 지속가능성을 높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문 대통령은 올해 '2050 탄소중립' 추진계획을 구체화해 경제 구조의 저탄소화에 속도를 내고, 문화·예술·체육 등 분야에 대해 간섭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사실상 처음으로 국민에게 직접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주거 문제의 어려움으로 낙심이 큰 국민들께는 매우 송구한 마음"이라며 "주거 안정을 위해 필요한 대책 마련을 주저하지 않겠다. 특별히 공급확대에 역점을 두고,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주택공급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