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차기 전국언론노동조합 임원 선거 일정이 확정됐다. 8일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장이 출사표를 던졌다.

윤 본부장은 “부산일보 전 지부장이자 지역신문노조협의회 의장을 지낸 전대식 동지와 함께 차기 언론노조 임원 선거에 출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정부 임기 말 언론개혁을 촉구하는 언론노조의 기자회견을 보며 출마를 결심했다고 한다. 윤 본부장은 “우리 정말 이대로 괜찮냐”며 “임기 말 레임덕을 앞둔 시점에서야 만사지탄의 목소리를 내는 우리 모습을 보며 정말 이래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굳어졌다”고 말했다.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장 (사진=언론노조)

윤 본부장은 언론노조가 마주한 현실에 대해 “지난 세월 혹독한 시련을 겪으며 적폐청산과 언론개혁을 외쳐 일정한 승리를 거뒀지만 싸움을 끝내고 현장에 돌아온 조합원들은 일상에서 마주치는 변화의 속도에 놀라 공포에 물들어 있다”며 “족벌 언론과 거대 재벌 권력은 여전히 건재하고, 기대했던 언론개혁은 함흥차사”라고 평가했다.

이어 “일선의 조합원들은 이런 현실에 짓눌려 언론노조가 말하는 개혁의 구호로 과연 먹고 살 수 있느냐고 의구심을 보내고 있다”며 “‘이렇게 하면 살 수 있습니까?’라는 근본적 질문에 진로가 막혀 있다”고 했다.

윤 본부장은 “언론개혁의 중심과 본질이 흔들리고 있다”며 “언론에 대한 불신이 만연해 있는 상황에서 ‘닥치고 언론개혁’으로는 안 된다”고 했다. 언론노조가 침묵하는 사이 현장 조합원들의 노동이 존중받지 못하고 있기에 언론노조가 흔들리는 저널리즘의 기본과 가치의 중심을 잡아야 한다고 했다.

윤 본부장은 혁신을 변화의 시작으로 꼽았다. 급속한 언론환경 변화에 맞서기 위해서는 ‘급속히 줄어두는 파이를 어떻게 나눌 것인가’를 뛰어넘어 ‘어떻게 키울 것인가’를 과감하게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스스로를 파괴적으로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황에 매몰되는 것이 아니라 이슈와 질서를 주도해 나가야 한다며 “촛불혁명 이후 개혁의 방향과 내용을 주도해야 할 우리의 메시지가 위축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래를 열기 위해 필요한 가장 강력한 우리의 무기를 다시 벼리고 재무장해야 한다”며 “치열한 논쟁이 조직 내 일상이 돼야 한다”고 했다.

윤 본부장은 1996년에 SBS에 입사해 사회부, 경제부, 정치부, 편집부, 보도제작부 등을 거쳤다. <뉴스추적>에서 ‘전직 교수 김명호, 그는 왜 법을 쐈나’ 편을 통해 이른바 ‘석궁 사건’을 재조명, 2008년 한국기자상 기획보도부문상을 수상했다. 이후 2016년 실시된 제15대 SBS본부장 선거에 당선됐으며 3선 연임했다.

오정훈 현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앞서 언론노조 산하 업종별 협의회 중 하나인 전국신문통신노조협의회에서 차기 선거 출마를 공식화한 바 있다. 오 위원장은 전신노협 단톡방에 “지난 11월 27일 열린 전신노협 의장단 회의에서 재차 연임 의사를 밝혔다. 저는 이번 11대 위원장 선거에 나서기로 결심했다”고 적었다. 이어 “많은 고민을 통해 내린 결정이며 제가 언론노조에 있었던 지난시기를 돌이켜보며 내린 판단”이라며 “전신노협 동지들의 애정 어린 관심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이로써 오정훈 현 위원장과 윤창현 SBS본부장의 경선이 불가피해졌다. 언론노조 임원 선거는 8일 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15일 정오 후보 등록을 마감한다. 18일 입후보자를 공고하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다. 2월 3일 오전 9시부터 4일 12시까지 전자투표가 실시될 예정이며 4일 오후 2시 정기대의원회를 개최, 당선자를 확정 짓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