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지난 9일 국민일보 창간 32주년 여론조사 결과가 일부 유출돼 연합뉴스·MBC 등이 국민일보보다 앞서 보도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국민일보 구성원들은 진상조사를 제기했다. 하지만 국민일보 사측은 “유출 경위가 확인되지 않는다"면서 "국장과 부장에 대한 사장의 엄중경고가 있었다”고 밝혀 온도차를 나타냈다.

국민일보는 리얼미터에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갈등인식조사,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 사회문제 현황 등 다수 여론조사를 의뢰하고 9일 발표하기로 했다. 일반적으로 여론조사 결과는 의뢰한 언론사가 우선 보도한다. 하지만 국민일보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결과가 연합뉴스·MBC·디지털타임스 등 다수 언론사에서 먼저 보도됐다. 이들 언론사는 이날 오전 11시 40분 경에, 국민일보는 이보다 20분 늦은 오후 12시 조사결과를 보도했다.

12월 9일 국민일보 여론조사 관련 기사. 오래된 순으로 나열했다. (사진=네이버 뉴스화면 갈무리)

이와 관련해 국민일보 구성원들은 “여론조사 결과 유출 경위를 밝혀야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 구성원은 국민일보 내부 익명게시판에 “'이게 무슨 망신이냐'고 한바탕 소동이 일었는데 회사는 왜 이렇게 조용한가”라며 “리얼미터가 유출했으면 정식으로 항의하고, 내부 구성원이 뿌렸으면 경고나 처벌을 해서 다시는 이런일 없도록 해야 한다. 피 같은 돈 들여서 한 여론조사 효과가 물거품이 됐는데 왜 이렇게 서로 쉬쉬하는가”라고 토로했다. 다른 구성원은 “법적 대응 같은 회사 차원의 움직임이 있어야 한다”며 “사측은 경위는 어떻게 파악 중인지, 파악됐다면 결과는 무엇인지 공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논란이 이어지자 고승욱 편집국장은 지난주 사내 사과문을 올렸다. 고 편집국장은 “회사 내부 문건이 외부로 유출되는 사건이 발생했다”며 “내부에서 나갔는지, 외부의 관련 업체에서 나갔는지 확인되지 않았다. 사건 발생의 사실관계를 명백히 밝히지 못한 책임을 느낀다”고 했다.

그는 “국장과 해당 부장에 대한 사장의 엄중 경고가 있었다”며 “유사 사건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구성원 모두에게 주의를 촉구했다. 외부 관련업체에는 유감과 함께 재발방지를 촉구하는 편집국장 명의의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