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 의사를 밝힌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TBS라디오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씨가 편향됐다며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금 전 의원은 31일 자신의 SNS계정에 '서울교통방송 뉴스공장 김어준의 문제'라는 글을 올려 "TBS라디오 뉴스공장을 폐지하거나 진행자 김어준 씨를 교체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이 문제에 대한 제 생각을 말씀드린다"며 "편향성이 극렬하고 다양하게 나타나면서 너무나 큰 해악을 끼치고 있다"고 비판에 나섰다.

금 전 의원은 "원칙적으로 정치가 언론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김어준씨의 경우는 다르다"며 "특히 우리 사회에서 힘든 처지에 있는 분들,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분들에게 큰 상처를 주기도 했다. 무엇보다 그는 성폭력 피해자들이 두려움을 떨치고 나선 미투 운동에 대해 초기부터 음모론을 제기해 피해자에게 고통을 줬다"고 밝혔다.

금태섭 전 민주당 의원, TBS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 씨(사진=연합뉴스, TBS)

금 전 의원은 김씨가 '미투 운동'을 정부를 겨냥한 '공작'의 시선으로 바라본 점, SBS '블랙하우스' 정봉주 성추행 의혹 옹호 논란,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배후설 제기,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옹호 논란, '코로나 사태는 대구 사태' 발언 논란 등의 사례를 나열했다.

금 전 의원은 "김 씨의 공격 기준, 판단 기준은 단 하나 뿐이다. 자신이 지지하는 정치 세력에게 이익이 되느냐, 손해가 되느냐 여부"라며 "김 씨가 개인적으로 어떤 주장을 하든 그것은 그의 자유다. 하지만 그는 서울시의 재정적 지원을 받는 방송국에서 전파라는 공공재를 점유하고 있다"고 했다.

금 전 의원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1심 판결문 문구인 '진실을 말하는 사람에게 정신적인 고통을 가했다. 그 죄책에 대해서도 무겁게 평가하지 않을 수 없다'를 김 씨에게 적용할 때가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장 선거에서 이 약속을 걸고 시민들의 뜻을 묻겠다"고 밝혔다.

금 전 의원의 이 같은 비판은 서울시장에 당선되면 김 씨 프로그램 하차 등을 단행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언론 자유와 독립성 보장이라는 민주주의 원칙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해악이 심각해 달리 봐야한다는 주장으로 논란이 예상된다.

한편, 올해 TBS는 개국 30년만에 서울시로부터의 독립을 선언하고 '미디어재단 TBS'로 출범했다. 정치·경제적으로 TBS에 대한 서울시 영향력이 여전히 큰 것 아니냐는 일각의 시선이 있다. 서울시 중심의 재원구조가 여전하고, 사장선출 방식에 있어 서울시임원추천위원회 권한이 60%(시민평가 40%)에 이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