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이슈를 다루는 연합뉴스 보도가 ‘법정 드라마’ 같다는 지적이 나왔다. 스포츠 중계처럼 보도하고, 윤 총장을 개선장군처럼 묘사해 법무부가 검찰을 탄압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24일 열린 연합뉴스 수용자권익위원회의 주요 화두는 윤석열 총장 징계위원회 관련 보도였다. 강성국 위원(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활동가)은 14일 <내일 '윤석열 징계' 2차 심의…관전 포인트는> 보도에 대해 “이슈를 운동경기로 여기게 한다”고 밝혔다.

강 위원은 “제목에 '관전 포인트'라는 식의 표현을 사용해 국가기관 개편과 고위 공직자 간 정치적 대립·징계 등 국가적으로 중차대한 이슈를 객체화했다"면서 "이슈를 독자들에게 관전할 만한 엔터테인먼트 또는 운동경기로 여기게 하는 효과를 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사진=연합뉴스)

김영순 위원(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은 연합뉴스가 윤 총장을 의도적으로 멋있게 묘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이 지적한 보도는 <'尹 직무복귀' 법원 결정에 일선 검사들 "사필귀정"(12월 1일)>, <윤석열, 대검 출근…"국민의 검찰 위해 노력" 메시지(12월 1일)>, <복귀한 윤석열, 대전지검의 원전 수사부터 챙긴다(12월 2일)> 등이다.

김 위원은 “관련한 기사를 보면 윤석열 총장은 마치 전쟁에서 싸우고 돌아온 개선장군처럼 묘사되고 있다”며 “기계적 중립과 공정의 이름으로 윤석열 검찰총장의 복귀를 의도적으로 멋있게 묘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라고 말했다. 김 위원은 “언론은 이해당사자인 윤석열 총장의 공격을 중립적이고 바람직한 것처럼 실시간으로 전달한다”며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총장의 대립 구도를 만들어 검찰청의 독립을 훼손하는 정의롭지 못한 권력에 저항하는 프레임, 법무부가 검찰을 탄압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은 <秋·尹 이번엔 `불복 소송전'…헌법소원 vs 즉시항고 (12월 4일)> 보도를 두고 “불복 소송전이라는 제목은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총장의 법정 드라마를 보고 있는 것 같다.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총장의 갈등을 스포츠 중계처럼 보도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연합뉴스 사회부는 “지적하신 내용에 대해 유념하도록 하겠다. 다만 윤석열 검찰총장의 복귀를 미화하려는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또한 김 위원은 수사지휘권 발동과 관련된 법조언론인클럽의 설문조사 결과 보도에 대해 “법조출입기자들이 여론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법조언론인클럽이 발표한 법조 출입기자 99명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94%가 추미애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이 부적절하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설문조사 응답률이 47.8%에 불과하다.

김 위원은 “일반 여론조사의 경우 일방의 의견이 90% 이상 나오기는 상당히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언론은 시민의 여론을 파악하고, 시민의 합리적인 여론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 정책을 분석하고 비판하는 역할이다. 이들은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하기 위해 취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법조출입기자들의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여 여론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은 “법조언론인클럽의 조사결과는 정파적으로 한쪽으로 지나치게 기운다”며 “법조출입기자들의 생각이 전체 여론인 것처럼 프레임을 만들고 검찰출입기자들이 검찰의 보도 자료를 최소한의 사실 확인조차 하지 않고 기사를 쓴다는 비판을 받는 현실에서 이 설문조사 결과 발표는 의심을 증폭시킨다”고 강조했다.

네이버 연합뉴스 기사 검색결과 사진 갈무리

설진아 위원장(한국방송통신대 교수)은 연합뉴스의 코로나19 관련 기사가 일별 수치만 다르고 대동소이하다고 평가했다. 문제로 꼽힌 연합뉴스 코로나19 관련 기사는 <오늘 오후 6시까지 252명 신규 확진…내일 다시 300명 넘나 (11월 23일)>, <오늘 오후 6시까지 336명 신규 확진…내일 400명대 예상 (11월 28일)>, <오늘 오후 6시까지 328명 신규 확진…내일도 400명대 예상 (11월 29일)>, <오늘 오후 6시까지 이미 416명 확진…내일 다시 500명대 가능성 (12월 1일)> 등이다.

설 위원장은 “유사한 제목의 기사들이 계속됐다”며 “대부분 기사 내용이 통계수치만 다르고 대동소이했다. 신규 확진자 수 집계, 시도별 현황, 확산 정도 및 과정, 주요 감염사례로 끝난다”고 말했다. 설 위원장은 “확산추세를 지속해서 보도하면서도 추가 취재 내용이 후속 보도로 제시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다”며 “수도권의 확산세가 거세지고 있음에도 이와 관련한 감염병 전문가들의 인터뷰 기사 등을 통해 확진자 수 증가 현상에 대한 정부, 의료계, 국민들의 대비책과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문제점들을 추가로 보도하지는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연합뉴스 정책뉴스부는 “3차 대유행으로 확진자가 급증하기 시작하면서 중간 진행 상황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쓰기 시작한 기사”라며 “중간 집계치를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불가피하게 제목을 그렇게 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병구 위원(문화체육관광부 종무실장)은 “백신 관련 기사는 제시된 팩트의 내용과 전하려는 메시지가 정당한 추론으로 이어져야 한다”며 “연합뉴스 기사는 메시지를 정확히 제시하지 못하면서 추측으로 느껴지는 내용으로 끝난다. 코로나19의 심각성을 부각하는 의도로 보이는 기사인 것 같기는 한데 연계의 인과 추론이 적당하지 않고 팩트도 추측성”이라고 지적했다. 최 위원은 “기사가 커다란 노력이 없이 쓰인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연합뉴스 국제뉴스1부는 “정확성이나 인과 추론의 타당성, 노력 부분한 대한 지적에 쉽게 수긍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채다은 위원(변호사)은 연합뉴스의 조두순 관련 보도가 시민들의 분노를 유발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채 위원은 “연합뉴스는 매우 정제해서 조두순에 관한 기사를 전달하고 있다”면서도 “다만 <귤 들고 관용차서 내린 조두순…시민들 "추방하라" 달걀투척 (12월 12일)> 기사는 조두순이 ‘귤’을 들고 내렸다는 제목과 내용으로 호기심을 넘어 분노까지 유발할 수 있는 소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전국부는 “조두순 귀가 상황 가운데 가장 특징적인 것이 귤을 들고 내린 것”이라며 “이를 제목에 반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조두순의 뻔뻔함을 보여준 것'이라는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강성국 위원은 연합뉴스의 연합연감 강매 논란에 대해 “언론사의 구태 악습이며 연합뉴스의 독자들 누가 보아도 비정상적인 판촉활동”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연합뉴스는 일부 국회의원실에 21만 원 상당의 자료집과 지로영수증을 함께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사실상 자료집을 강매하는 것”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연합연감 관련 자료사진

강 위원은 “연감 판매는 연합에이앤피에서 대행한다고 하지만 판매 방법에 따라 발생하는 최종적 책임은 본사에 있을 것”이라며 “잘못된 판매 방법을 과감하게 바꾸어 악습을 개선하고 연감이 접촉면을 넓혀 국민에게 보다 폭넓게 활용되었으면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연합뉴스 출판부는 “판매 대행사인 연합에이앤피 측에 강력히 경고하고 재발 방지를 다짐 받았다”며 “이번 의원실 연감 송부와 관련해 연감을 보낸 의원실에 모두 연락해 연감을 회수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