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저널리즘토크쇼J' 비정규직·프리랜서 부당해고 논란과 관련해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이하 KBS본부)가 향후 재발방지를 위해 노동조합으로서의 책무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KBS본부는 이달 말 공정방송위원회에 해당 논란을 안건으로 상정하는 등 사측과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17일 '저널리즘토크쇼J' 패널로 참여했던 임자운 변호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부당해고 논란에 대한 KBS 정규직 노동조합의 무대응을 비판했다. 임 변호사는 "정규직 노조가 비정규직 문제에 관해 대단히 선진적인 목소리를 내는 것도, 어떤 이유에서건 어렵다 치자"며 "그래도 할 수 있고 해야 하는 최소한이라는 게 있지 않나. 지금도 계약서조차 쓰지 않는 프리랜서가 허다한데, 이게 남일인가"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저널리즘 토크쇼J’ 프리랜서 부당해고 논란, 정규직 노조 대응 안보여")

12월 13일 방송된 KBS1TV <저널리즘토크쇼J> 방송 화면

이에 대해 KBS본부 측은 "오늘 임자운 변호사님이 SNS를 통해 지적해주신 문제점에 깊이 공감한다"며 "유사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노동조합이 해야 할 일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KBS본부는 "'저널리즘토크쇼J'에서 이번 상황이 발생한 직후 지속적으로 사안을 주목해 왔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움직여 왔다"며 "다양한 경로를 통해 양측의 입장을 듣고 대화를 주선, 사측에 해결책을 촉구하는 등 물밑에서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찾아 움직였다"고 했다. KBS본부는 "대표성의 문제 등 불필요한 오해에 대한 염려로 행동에 제약이 있었고, 그런 모습이 외부적으로 '정규직 노조가 무대응하고 있다'라고 보여질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KBS본부는 "계획했던 대로 향후 진행될 정례 공방위를 통해 해당 안건에 대한 논의를 이어나가겠다. 이번 일을 비단 '저널리즘토크쇼J의 사례로 국한하지 않고 표준계약서의 완벽한 현장 정착, 변칙적 도급계약 형태 개선 등의 논의로 이어가 향후 유사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할 일을 하겠다"고 밝혔다. KBS본부는 "그것이 '저널리즘토크쇼J'의 제작진, 출연진들이 마지막까지 보여주신 애정을 헛되이 하지 않는 길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최광호 KBS본부 공정방송실장은 "방송계에 광범위하게 부당한 형태의 계약이 일상적으로 많이 이뤄졌던 게 사실이고, 그 문제점은 분명히 앞으로도 불거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번 공방위를 관련 논의의 시작점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문제해결을 위한) 별도의 협의체 등을 구성하는 안도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KBS 노사 공방위는 단체협약에 따라 매월 말에 열린다. 이번 공방위에 사측 인원으로는 KBS 부사장, 보도본부장, 시사제작국장 등이 참여한다.

재발방지책 마련을 요구하는 '저널리즘토크쇼J' 비정규직·프리랜서들의 요구서를 받은 KBS는 최근 인사기획부, 보도기획부, 전략실 등 유관부서가 모여 문제해결을 위한 회의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토가 진행 중이나 KBS는 우선 표준계약서 문제와 관련해 조만간 개선책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