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지난 3일부터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 개정을 요구하며 농성 중인 세월호 유가족에게 6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민주당 단독으로라도 9일 안에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장훈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이 7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이낙연 대표의 약속에 따라 법안은 7일 상임위원회에 회부되고 바로 처리될 것 같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위한 사회적참사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농성 중인 세월호 유가족들을 찾아 의견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대표는 유족들에게 사참위의 활동기간을 1년 연장하고 6개월 추가하자고 제안했다. 장 위원장은 “당 지도부 차원에서 만든 안”이라며 “저희(유가족)들은 기간연장을 충분히 하면 좋겠지만 본위원회보다 기간을 더 늘릴 수는 없다는 부분을 감안해서 제안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위원회를 30년 둬봐야 정부의 협력 의지가 없다면 조사할 수 있겠냐. 우리는 정부 부처가 조사에 협력하는 것을 더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기간은 절충 가능한 내용”이라고 말했다.

국회에서 법안 처리가 늦어지는 원인으로 국민의힘을 지목했다. 장 위원장은 “국민의힘 의원들은 농성에 들어간 우리를 외면했다”며 “국민의힘 쪽에서 협상테이블에 앉으려 하지 않고, 활동 기간, 인원과 권한을 대폭 줄여야 한다고 말한다. 받아들일 수 없는 이야기를 해 더는 협상 진척이 안됐다”고 했다.

장 위원장은 사참위에 수사권 부여와 더불어 조사 대상인 정부의 적극 참여를 위해 여당이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그동안 사참위에 수사권이 없고, 정부 부처로부터 자료를 전달받지 못해 조사에 난항을 겪었다는 이유에서다.

장 위원장은 “국정원이나 군에서 자료가 넘어오지 않아 '수박 겉핥기식' 조사가 됐다. 국방부나 해군 정보부가 갖고 있는 당시 해군레이더의 송신내역 등이 넘어오지 않았고 국정원 측 자료가 넘어오지 않고 있다”며 “국정원장은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지만 아래 부처 담당자들은 협력을 안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발표에 의하면 국정원이 보관하고 있는 세월호 관련 목록만 40만 건"이라며 “국정원 자료가 중요한 이유는 침몰 원인과 관련돼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세월호는 국정원이 관리하던 배라는 국민적 의혹을 밝혀내야한다”고 말했다.

장 위원장은 “국정원은 사고 난 뒤 40분 후에 보고 받았다고 하는데 믿을 수가 없다"며 "또 한 가지 중요한 건 저희를 사찰한 내용이 축소돼 있다는 점이다. 이를 조사해야 하는데 자료가 넘어오지 않으니 법으로라도 강제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등이 21일 동안 28개 도시를 순회하며 ‘사회적참사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국회 국민동의청원 참여를 호소했으며 지난 10월 31일 10만 명이 동의해 국회 논의 절차를 거치게 됐다.(관련기사 : “10만 명의 세월호국민동의청원, 국회가 응답하라”)

세월호 유족들이 국회에 요청했던 특별검사 임명 기일은 오는 22일이다. 장 위원장은 “22일 안에 법사위에서 처리한다고 약속했다. 9일 다음에 열리는 본회의에서 임명절차에 들어갈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사참위는 특별검사 한 건을 추가로 요청할 예정이다. 장 위원장은 “검찰이 제대로 수사를 안해 특검 요청을 계속하고 법안발의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