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민주노총이 지난 주말 민주노총 집회와 최근 코로나19 확산세를 근거없이 연결시킨 조선일보·월간조선 보도에 대해 정정·반론보도 청구 등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19일 성명을 내어 "이제껏 조선일보의 민주노총에 대한 악의적이고 악랄한 기사에 대해 논하거나 대응을 하는 것 자체를 하지 않았다. 상대할 가치조차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고 이러한 맥락에서 조선미디어그룹 모든 매체에 대해 취재거부 대상으로 정한 바 있다"면서 "하지만 조선일보와 월간조선의 기사는 도를 넘어섰기에 응분의 책임을 묻는 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19일 지난 주말 민주노총 집회와 코로나19 확산세를 연결시킨 조선일보·월간조선 보도에 대해 정정·반론보도 청구 등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혹여 어떤 기사를 쏟아내도 무대응, 무반응했던 민주노총을 생각했다면 이는 철저한 오판이었음을 확인시켜 줄 것"이라며 "기사를 작성한 이모 기자와 최모 기자, 이 기사를 승인한 데스크와 매체는 응분의 대가를 치를 준비를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이 대응을 예고한 기사는 조선일보 <민노총 집회 4일만에 300명 확진… 광복절 땐 "반사회적", 이번엔 침묵>, 월간조선 <민노총 대규모 집회 5일 만에 코로나 확진자 400명 돌파한 듯> 등이다.

조선일보는 기사에서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7일 발생한 국내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313명이라고 18일 밝혔다. 지난 14일 민주노총이 전국 40여곳에서 1만여명이 참석한 대규모 집회를 연 지 3일만에 확진자가 300명을 넘긴 것"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보수단체 위주로 진행된 광복절 집회 때는 어땠을까"라며 "광복절 집회 당일인 15일 279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16일에는 197명, 17일에는 246명이 새로 확진자가 됐다. 확진자가 300명을 넘긴 것은 집회 닷새 만인 20일로, 이때는 하루 324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비교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정부와 여당은 광복절 집회 참가자와 주최측에 날선 반응을 보였다"며 "민노총 집회에 대한 정부와 여권의 반응은 보다 ‘차분’했다"고 했다.

월간조선은 기사 소제목으로 '정치권 집계로는 400명 돌파, 노영민 靑 비서실장 논리대로라면 민노총 집회 참석자는 살인자'라는 문구를 뽑았다.

월간조선은 "정치권에 따르면 18일 18시 기준 국내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412명"이라며 "19일 코로나19(COVID-19) 실시간 상황판에 따르면 신규확진자는 343명인데, 이는 18일 00시를 기준으로 한 수치다. 만약 400명을 돌파했다는 정치권의 주장이 맞는다면 지난 14일 민주노총이 전국 40여 곳에서 1만여 명이 참석한 대규모 집회를 연 지 5일 만에 확진자가 400명을 넘긴 셈"이라고 일종의 '가설'을 세워 단정했다. 이 수치는 방역당국 발표로 하루도 채 안돼 거짓으로 확인됐다.

월간조선은 "정부 여당은 8·15 집회를 보수성향의 시민단체들이 주도했다는 이유로 엄청나게 비판했었다. 보수성향 시민단체의 8·15 집회 때문에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늘었다는 논리였다"면서 "그런데 이들은 민노총 집회 이후 코로나 신규확진자가 400명을 넘었음에도 별다른 반응이 없다"고 했다.

민주노총 한상진 대변인은 이날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조선일보와 월간조선을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와 소송을 통한 법적대응을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방역당국 지침에 따라 집회장소를 분산해 한 곳당 100명 미만의 인원이 참석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광복절 집회는 광화문에 약 5만명의 인파가 집결했다. 일부 보수 언론에서는 민주노총의 집회를 '쪼개기 집회'라고 명명하고 있다.

한 대변인은 "지난 주말 이미 코로나 일일확진자가 200명이 넘아가는 상황이었다. 민주노총 집회 때문에 400명, 300명으로 확산됐다는 식의 기사 제목 자체가 너무나 악의적"이라며 "실제로 그 기사가 신빙성을 갖으려면 2주 경과 동안에 집회에 참석했던 조합원 중 확진자가 나왔거나 해야하는 것인데 그런 부분은 없다"고 지적했다.

한 대변인은 "저희도 코로나19 감염을 신경쓰고 있다. 집회 개최 이후 벌써 1주일정도가 지나가고 있고, 그간 끊임없이 조합원들을 모니터링하고 있는데 이상자는 없다"며 "그런데 그런 식으로 기사제목을 뽑아놓으면 안 되는 것이다. 제목은 그렇게 뽑아놓고 본문으로 들어가면 내용이 없다"고 질타했다.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실천위원회(언론노조 민실위)는 이날 '허위조작정보의 사례를 보여준 조선일보'라는 제목의 논평을 냈다.

언론노조 민실위는 "만약 민주노총의 집회가 코로나19 재확산의 요인이 되었다면 적어도 확진자의 동선, n차 감염의 확진 경로 등이 의심 사례로 제시되었어야 한다"며 "하지만 월간조선은 아무런 근거도 없이 위 두 가지 사실의 시간상 선후 관계를 인과관계로 뒤바꾸었다"며 "에컨대, '조선일보가 창간 100년이나 되니, 코로나19 환자가 크게 늘었다'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비판했다. 언론노조 민실위는 "뉴스가 아닌 이런 주장은 국민의힘이 지금 정부 여당에 던지는 정치적 공세를 그대로 옮겼을 뿐"이라며 "아무리 좋게 보아도 이런 기사는 전형적인 악의적 정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