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KBS의 지역국 통합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KBS 내부에서는 양승동 사장의 의지를 되묻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최근 7개 지역방송국(진주, 포항, 안동, 목포, 순천, 충주, 원주)에 대한 ‘TV사업 변경 관련 심의 허가’ 절차를 내년 3월까지 연장하겠다고 KBS 본사에 통보했다. 지난해 KBS는 7개 지역국의 TV제작, 송출기능을 총국에 통합하는 계획을 세우고 지난 5월 방통위에 ‘KBS지역방송국 변경허가 및 사업계획 변경승인 신청서’를 제출했다.

KBS지역국 (왼쪽부터) 충주, 순천, 목포, (중간) 포항, (오른쪽) 충주, 안동, 진주

방통위의 변경승인이 늦춰지자 KBS 경영진이 우회로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지역국 TV스튜디오를 일정 정도 유지하며 지역 단위 총국장들이 통합을 반대하는 지역 대표를 설득하는 방향이다.

또한 최근 KBS 경영진은 내년 지역예산과 관련해 지역국 <뉴스7> 활성화 방안을 검토, 논의했다. <뉴스7>의 지역국 참여를 고정 코너화할 예정이다. 올 초부터 지역국들은 평일 <뉴스7>을 자체 제작해 방송하고 있다. 현재 목포·순천·안동·포항 4개 지역국은 7시 뉴스에 매일 참여하고 있으며 충주·원주·진주는 주 4회 참여하고 있다.

또한 KBS는 내년 1월 <뉴스7> 지역화 1주년 특집 컨퍼런스 및 특집 방송을 기획 중이다. 노사합의로 도출한 '지역방송 활성화위원회'를 통해 지역뉴스 발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며 지역국 TV 공개홀 등 노후 시설을 보강할 계획이다.

그러나 KBS 내부에서는 애초에 추진하던 지역방송 정책과 다르다는 우려가 나온다. 과반노조인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10일 “지역방송 정책이 좌초될 위기에 처해있다”는 성명을 내고 양승동 사장에게 지역방송 정책 실현 의지를 물었다.

KBS본부는 “최근 경영진 내부에서는 수신료 인상 정국에서 7개 지역방송국의 반발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전향적인 방향 전환을 논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고 한다”며 “할 만큼 했으나 역부족이니 뒤집자는 거냐”고 물었다.

KBS본부는 “지역방송 정책은 수신료 인상의 레버리지로 이용될 성질의 것이 아니다”며 “오히려 일관성 없는 정책 추진은 내부 구성원들은 물론 시청자들의 신뢰 상실로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이어 “광역제작과 광역송출에 기반한 지역방송 정책이 후퇴한다면 KBS 지역방송에 미래도 없다”며 지역뉴스의 인력배치와 송출이 기형적인 형태라고 지적했다. 이미 지역 취재 및 촬영기자는 총국 소속으로 배치됐지만 뉴스 진행이나 컴퓨터 그래픽 담당 요원들은 지역방송국에 잔류하고 있다. KBS본부는 “TV사업 변경허가가 지연되면 지역뉴스7의 지속성도 담보할 수 없게 된다”고 했다.

KBS본부는 “KBS 지역방송 정책은 수신료를 근간으로 하는 공영방송이자 재난주관방송사로서 책무를 다하기 위한 KBS의 핵심정책이어야 한다”며 “KBS 지역방송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의 일관성과 차질 없는 완수에 다시 전사적 역량을 결집하라. 좌고우면, 부화뇌동의 경영이라면 사장 자격이 없음을 명심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