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실천위원회가 독감 관련 보도지침을 발표했다. 독감 보도가 지나친 축약 표현과 과장으로 불안감을 조장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민실위는 27일 “코로나19 감염 우려 속에 독감 관련 보도와 방송이 늘고 있다”며 “국민 건강과 직결된 내용을 다룰 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부정확한 내용과 표현 등으로 불안감만 키우는 보도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독감백신 사망자'로 제목을 뽑은 언론 보도들

지난 19일 독감 예방 접종 후 사망한 첫 사례가 보도된 이후 시민의 불안을 중폭시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관련기사 : ’독감 백신 포비아‘ 조장하는 언론보도 이어져) 이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독감백신에 대한 보건당국의 발표를 신뢰해달라고 당부하며 “보건당국은 사망신고된 사례에 대해 신속한 검사와 투명한 결과 공개는 물론, 백신접종 후의 사망자 현황 등에 대해 지난해 사례나 외국의 사례를 비교 제시해 국민들이 불필요한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지시했다.

언론노조 민실위는 질병관리청이 발표하는 ‘인플루엔자 백신 예방 접종 후 사망 신고 수’ 통계를 보도할 경우, ‘독감 사망자 수’,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사망자 수’처럼 지나친 축약형 문장을 사용해 혼란을 주면 안 된다고 했다. 기사에 설명이 나오더라도 제목만 보면 오해의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민실위는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후 사망신고’ 통계만을 단순 중계하는 보도는 막연한 불안감을 키울 수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한다”며 “특히 단순 숫자만 강조하거나 추측성 발언 등의 인용으로 혼란을 주어서도 안 된다”고 했다.

또한 “국민 건강과 관련한 보도는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하되 정확한 용어 사용과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민실위는 “국민의 불안을 불필요하게 키울 수 있는 자극적인 표현은 삼가야 한다”며 “인플루엔자(독감) 관련 보도는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만큼 흥미 위주의 보도와 방송을 지양하고 미확인된 정보나 괴담식 소문을 인용 또는 보도하지 않을 것"을 당부했다.

전국언론노조 민실위 '독감 관련 보도 지침' (사진제공=민실위)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